‘게놈 엑스포 2019’

울산시, 28~29일 UNIST서 개최
국내외 연구기관·병원 참석

유전체(게놈·genome)를 기반으로 한 ‘바이오메디컬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는 울산시가 28일과 29일 이틀간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서 ‘게놈 엑스포 2019’를 개최한다.

25일 시에 따르면 게놈 엑스포 2019는 울산시, 울산시교육청, 울산정보산업진흥원, UNIST가 게놈 산업의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 마련한 국내 최초의 게놈 산업 중심 박람회 행사다.

게놈 엑스포에서는 ‘게놈 정보와 게놈 산업의 대중화’를 주제로 게놈 분석 장비와 진단 서비스 중심의 기업 전시회, 글로벌 석학 강연, 최첨단 게놈 기술·상품 발표, 유전자 검사 등 다양한 체험 행사가 펼쳐진다.

행사 첫날인 28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시, 국내·외 연구기관, 병원, 게놈 관련 기업이 참석하는 오프닝 세리머니가 열린다. 이어 국제 세미나에서는 세계적 석학인 영국 옥스퍼드대학 데니스 노블(Denis Noble) 명예교수가 ‘유전체학과 생리학의 인과관계’에 대해 발표한다.

울산과기원 박종화 교수는 ‘한국 게놈사업’을 주제로 발표한다. 시는 송철호 울산시장 주재로 지역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한 간담회를 열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발전 방안에 관해 토론한다.

행사 2일 차인 29일에는 데니스 노블 교수가 진화 관련 주제로 특강을 하고, 전문가·시민과 대화와 토론을 하는 ‘글로벌 석학 특강’이 진행된다. 바이오헬스 전문 기업의 기술과 제품을 소개하는 게놈 산업 세미나와 시민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 강연도 마련된다.

이밖에 현장에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유전자 검사 체험, DNA 나선 구조 모형 만들기, 게놈·바이오 진로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된다. 행사 기간 건강검진 결과를 현장에서 제출하면 별도의 선발 과정 없이 선착순으로 ‘울산 만명 게놈 프로젝트’ 참여도 할 수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엑스포를 통해 게놈 관련 기업은 새로운 사업기회를 얻고, 시민은 미래 신산업인 게놈산업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유익한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