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가 26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시민들의 삶과 직결돼 있는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정부에 강력하게 촉구했다. 시의회는 100만 시민들의 삶을 대변하는 기관인만큼 시의원 전원이 참가한 이날 기자회견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시의원들은 “정부는 국민건강과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취지를 제대로 살릴 수 있도록 울산대학교병원을 상급종합병원으로 재지정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외쳤다.

울산대병원의 상급종합병원 재지정은 누가 보더라도 마땅한 것이며, 시급히 이뤄져야 하는 절대적인 명제다. 그러나 보건복지부는 울산지역의 목소리를 들었는지 못들었는지 아직도 묵묵부답이다. 울산시의 담당 과장이 서울로 찾아 올라 갔지만 이렇다 할 성과는 갖고 오지 못했다. 울산지역 국회의원들도 저마다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건의했다고 하나 아무런 성과가 없으니 답답하기 이를 데가 없다.

보건복지부는 오는 8월말께 상급종합병원 평가기준을 발표한다고 한다. 평가기준은 곧 상급종합병원의 지정과 연계돼 있다. 평가기준 발표내용과 함께 주목을 받는 것은 상급종합병원 진료권역의 조정이다.

울산은 그 동안 경남권에 속해 있어 항상 불리한 입장에 있었다. 급기야 울산대병원이 상급종합병원에서 탈락하면서 목숨이 왔다갔다하는 긴급한 환자들을 서울로, 경기도로 긴박하게 이송해야 하는 고통을 감수해 왔다. 환자들은 환자들대로, 환자 가족들은 가족들대로 긴 고통을 감내해 왔다. 이번에 울산시의회가 기자회견을 연 것은 이같은 고통을 보건복지부에 알리는 절규 섞인 호소였다.

상급종합병원은 원래 ‘의료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국민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난 2011년 도입한 것이다.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한다는 첫째 취지를 살펴보면 울산대병원은 당연히 상급종합병원으로 재지정돼야 마땅하다. 경남권역 병원 가운데 울산대병원만큼 첨단의료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고 의료진의 수준도 높은 병원이 없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국민 의료비 부담을 줄인다는 두번째 취지도 마찬가지다. 울산만큼 의료비 부담이 높은 곳도 없다. 가까운 울산대병원에서 치료기회를 뺏긴 중증환자들이 수도권의 유명 병원으로 떠넘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울산에는 연봉 수억원을 받는 대기업 근로자들이 너무나 많지만 정작 중증환자를 집중치료할 수 있는 상급종합병원이 없다는 것은 울산시의 수치일 수밖에 없다. 울산이라는 도시를 지탱하는 힘은 사회적 약자와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저력에서 나온다. 잘못된 진료체계를 바로 잡는 것, 이 것은 바로 울산시와 시장의 일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