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제207회 임시회 개회

▲ 송철호 울산시장이 27일 시의사당에서 열린 제2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울산시의회 손종학(가운데)·윤덕권(오른쪽)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과 추경안 제안설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송철호 시장, 시정질문 답변
수입선 다변화·기술 국산화 지원 등
지역 기업 피해 최소화 행정력 집중
수출규제 대응 원스톱지원센터 개소

울산시가 한국을 백색국가로 지정한 일본의 경제보복 행위로 인한 지역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역기업의 수입선 다변화, 기술 국산화 지원, 첨단화학소재산업 경쟁력 강화 등에 나선다. 시는 이를 위한 예산 47억원을 올해 추경안에 편성하는 등 적극 지원 행정을 펼치기로 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27일 시의사당에서 열린 제2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울산시의회 손종학·윤덕권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과 추경안 제안설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송 시장은 ‘지역 피해기업 지원대책’을 묻는 윤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한 가시적인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울산지역 기업은 아직 없다”며 “하지만 백색국가에서 배제하는 수출무역관리령 시행일인 28일이 지나면 실질적인 피해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이에 대한 긴급지원 예산을 금번 추경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주요 긴급지원 예산은 △당장 원료수급이 어려운 기업을 위한 수입선 다변화 경로 발굴지원 사업비 5000만원 △일본 수출규제 대응 맞춤형 기업지원 사업비 2억5000만원 △스마트선박 기자재 실증을 위한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건조·실증사업 및 조선해양 SW융합클러스터 지원 구축사업 등 47억원 등이다.

이밖에 올해 당초예산에 편성된 지역주력산업육성 사업비 중 3억원을 따로 빼 단기간 사업화가 가능한 기업 대상 시제품 제작, 특허·인증지원 등에 나서고, 내년 당초예산에선 기업 신제품 개발 지원사업인 첨단화학소재산업 경쟁력 강화와 핵심부품 자립화를 위한 수소에너지 소재부품개발 국산화 지원 등 총 17건, 121억원의 사업비를 반영할 계획이다.

송 시장은 이와 함께 피해기업 맞춤형 밀착 지원 대책을 묻는 손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일본 수출규제 대응 비상대책반을 구성했고, 27일 울산시를 비롯해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한국무역협회, 울산상공회의소,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13개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 원스톱 지원센터를 개소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의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 추진과제에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기전자, 기계·금속, 기초화학 분야 100대 핵심 전략품목 조기 공급 안정화 대책이 포함됐다”며 “울산 관련 3개 품목 우선 지원을 제안했고, 향후 80대 품목에 대해서도 지역 소재부품기업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산학연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송 시장은 “이번 수출규제가 한 나라에 과도하게 편중된 대외 의존도를 개선하고 국내 부품·소재의 국산화를 이루는 기회가 돼 지역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시의회는 이날부터 다음달 9일까지 14일간의 일정으로 임시회를 열어 시가 제출한 추경안, 조례안 등을 심의할 예정이다.

시는 앞서 △스마트선박 국산화기술 개발 등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 예산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운행제한 무인단속시스템 설치,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등 미세먼지 관련 △노인일자리 및 희망근로 등 민생경제 긴급지원 관련 등 총 480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시의회는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통해 추경안과 조례안, 건의안 등을 처리할 예정이고, 다음달 9일 2차 본회의에서 최종 심의·의결된다.

김성록 의원은 이날 시정질문을 통해 “도로관리통합시스템(HMS) 구축을 통한 각 공간간 균형적 도시개발을 유도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단기적이고 종합적인 예산확보 방안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