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은 5개 구군 가운데 중구를 제외한 남·동·북·울주군이 모두 바다를 끼고 있다. 그것도 구·군의 중심지역에서 차량으로 불과 10~30분 거리에 바다가 있다. 바다를 보기 위해 다른 도시로 이동해야 하는 서울과 중부내륙지역의 주민들에게는 꿈같은 이야기다.

울주군이 29일 해양관광개발종합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 따르면 울주군은 “해양관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만큼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해 연간 30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국내 최고의 스마트 해양관광도시로 도약”하고자 한다. 대상지역은 온산읍 강양리에서 서생면 신암리 해안 일원으로, 해양레저권, 해양경관권, 해양관광진흥지구로 나눠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해양힐링스파, 글램핑빌리지, 해양테마파크, 에코리움, 아쿠아리움, 해중미술관, 해안순환레일, 해양쇼핑몰센터 등이 추천됐다. 울주가 아닌 어느 도시라도 이 만큼의 시설을 제대로 갖추어놓는다면 레저·관광은 절로 이루어지겠지만 문제는 예산이다. 그렇다고 흉내만 내서는 아류에 그쳐 관광객을 불러모으기는 어렵다. 온갖 해양레저 시설들만 나열해 놓아서는 용역을 위한 용역에 불과하다는 말이다. 이 지역 바다만의 특색을 담아낸 특별한 스토리텔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용역이 간절곶이나 진하해수욕장과 같은 특정지역의 관광자원화가 아니 해양레저관광벨트 구축이 목표라면 울주군 지역의 바다라는 지리적 한계를 뛰어넘어야 한다는 과제를 어떻게 극복할지도 관심이다. 경주의 경계선에서 부산의 경계선까지 길게 이어지는 울산의 바다 전체를 고려하지 않으면 ‘반쪽벨트’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동안 울주군은 해양레저관광자원 개발을 위한 용역을 수없이 해왔다. 간절곶과 진하해수욕장 등을 주요 타킷으로 다양한 용역결과들이 등장했지만 지금까지도 바다에 어울리지 않는 장식조형물과 아스팔트 포장·가로등 등이 전부다. ‘간절욱조조반도’(艮絶旭肇早半島), 우리나라 해안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이라는 빼어난 자원을 갖고도 관광활성화를 못하는 것은 지자체의 무능력 외에 달리 해석이 안된다.

바다는 훌륭한 관광자원일 뿐 아니라 지역주민의 휴식공간이기도 하다. 하지만 바다를 끼고 있는 지자체는 대부분 해양관광자원화사업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독창성을 갖추지 못하면 관광지로서 성공하기가 어렵다는 한계도 있다. 내년 4월 최종보고회가 예고돼 있다. 독창적이면서 실질적인 결과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