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증가로 기존학교 폐지불가

교육부 방침 변경 전방위 노력

▲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이 4일 국회에서 교육위원회 소속 박용진 국회의원을 만나 국회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울산시교육청이 이달 말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 북구지역 3개 중·고등학교 신설과 관련해 통폐합 기한 등을 연장하는 내용의 안건을 재상정할 예정인 가운데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이 4일 국회에서 교육위원회 소속 박용진·김해영 국회의원을 만나 국회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제2호계중, 강동고, 송정중이 내년 개교를 앞두고 현재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 학교는 지난 2016년 중앙투자심사가 진행된 당시 학교설립 조건은 개교 때까지 제2호계중은 인근 호계중과 농소중 폐지, 강동고는 효정고 폐지, 송정중은 중학교 1개 교 신설대체 이전 등이다.

시교육청은 제2호계중, 강동고, 송정중이 위치한 울산시 북구는 대단위 아파트 건설로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학교설립 요인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다, 농소중과 효정고 등을 폐지하면 심각한 과밀학급 발생이 우려되고 적정규모학교의 유지가 불가능한 상태여서 기존학교 폐지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은 앞서 지난 4월 교육부 중투심사에서 이들 조건에 대한 해지를 요청했지만 교육부는 불가 입장을 내린 상태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 안건 재상정을 앞두고 교육부 협의를 비롯해 교육감의 장관·국회의원 면담, 정무라인 교육부 고위직 면담 등 전방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