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운반선 3척·탱커 13척 등

올 8월까지 수주액 13조5천억

지난달 전 세계 선박 수주물량의 70% 정도를 휩쓴 한 한국 조선업 수주량이 4개월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8월 조선업 수주 실적 및 고용동향’에 의하면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는 100만CGT(표준화물 환산톤수)다. 이중 한국이 73.5%에 달하는 73만5000CGT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5월 이후 4개월 연속 세계 최다 수주량이다.

선종별로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물량 3척 중 3척을 모두 수주했고, 탱커 14척 중 13척(LNG 연료추진선 10척 포함)을 수주했다.

지난달 수주 성과에 힘입어 올들어 8월까지의 수주금액(누계)은 한국이 113억달러(약 13조5000억원)로 중국 109억3000만달러를 제치고 세계 1위를 회복했다. 1~7월 누계 금액은 중국 104억달러, 한국 96억달러였다. 다만 수주량 기준으로는 한국이 세계 전체 발주량의 34.9%인 464만CGT로, 중국(502만CGT)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1~8월 발주된 LNG 운반선 27척 중 24척, VLCC 17척 중 10척을 한국이 수주했다.중국, 일본 등의 자국 발주와 수주 물량을 제외하면 전세계 발주 물량의 대부분을 한국이 수주했다.

올들어 8월까지의 누적 건조량은 676만CGT로,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14.0% 증가했다. 수주절벽으로 인해 지난해 건조량이 최저점인 772만CGT까지 떨어졌지만, 2017~2018년 수주가 점차 늘면서 지난 4월 이후 월 건조량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건조가 늘어남에 따라 조선산업 고용도 지난해 8월 10만5000명으로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늘어나 지난 8월 11만명대로 회복했다.

러시아, 카타르, 모잠비크 등의 대형 프로젝트 발주도 예정돼 있어 수주량은 보다 확대될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했다.

조선업계측은 LNG운반선, 초대형 유조선 등 고부가가치선종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는 상황이 이러한 수주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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