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와 업무협약 체결

ESS·태양광 발전 연계

사업 모델 발굴 힘모아

▲ 현대차그룹과 OCI는 9일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사장과 OCI 대표이사 김택중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실증 및 분산발전 사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폐배터리 처리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그룹과 OCI는 태양광 발전용 에너지 저장장치(ESS)에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이날 서울 현대차그룹 본사에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 저장장치 실증 및 분산 발전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앞으로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한 ESS와 태양광 발전을 연계한 사업 모델을 발굴한다.

국내와 북미지역 분산형 발전시장을 개발하기 위한 포괄적인 협력 체계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OCI는 충남 공주에 있는 700㎾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와 미국 텍사스주에 있는 4㎽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실증 장소로 제공하고, 전력변환장치(PCS) 공급과 설치공사를 맡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폐배터리를 활용한 ESS를 제공하고 유지보수를 담당한다. 양사는 공동으로 사업성을 검증하기로 했다.

아울러 현대차그룹과 OCI는 북미지역과 국내 전력정책에 최적화된 분산발전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발전 사업자, 전력 유틸리티 사업자 등 각 지역의 관련 사업자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개발 및 사업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6월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개발 가속화 및 사업성 확보 차원에서 세계적인 에너지기업인 핀란드의 ‘바르질라’사와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12월에는 현대제철 사업장에 1MWh 규모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의 구축을 완료하고 실증사업을 전개했다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사장은 “전기차 폐배터리 처리 문제를 가장 친환경적으로 해결할 방안 중 하나가 에너지 저장장치”라며 “이번 협업을 통해 기술력 증진뿐 아니라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