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허가 장점 등 강점 설명

▲ 울산 북구지역 시·구의원들이 10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북구 유치를 염원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울산 북구를 지역구로 하는 시·구의원들은 10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이 북구에 유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북구는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농업진행구역 해제 등으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에 필요한 토지의 지가가 낮고 인허가에 있어서도 장점이 있다”며 “이전이 가능한 부지를 검토한 결과 북구에는 송정·창평·가대·시례 등 5곳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북구는 현재 오토밸리로, 이예로, 산업로, 동천서로 등 기존 도로 여건이 완비돼 있고, 도매시장이 준공되는 2025년께에는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도 건립돼 물류와 시민들의 접근성이 탁월해진다”며 “농수산물도매시장이 북구에 유치되면 송정지구와 강동지역은 울산과 북구 발전의 핵심 축이 될 것이고, 나아가 경주와 포항, 영천 등 주변 지역 농산물을 선점할 수 있는 장기적 발전성도 월등하다”고 강조했다.

지역 균형발전과 관련해서도 “북구는 현재 국가 또는 시 차원의 공공기관이 인근 남구나 중구, 울주군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며 “공공기관의 지역 안배와 울산의 균형발전을 위해서 도매시장이 반드시 북구에 유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과거 사례를 보면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재정이 풍부한 구·군에서 도로개설 등 일부 비용부담을 제시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는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로 당연히 금지돼야 한다”며 “울산의 50년, 100년 후를 내다보고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북구 유치에 힘을 모으겠다”고 덧붙였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