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갑윤·이채익·박맹우 의원
“조국 퇴진 목소리 압도적, 文대통령 깊이 고민해야”

이상헌 의원
“검찰개혁 기회란 평가도”

김종훈 의원
“文정부 비판여론도 비등”

강길부 의원
“조국 비판여론 매우 강해”

울산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이 추석연휴 마지막날인 15일 전한 추석민심은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비판수위가 주된 추석밥상 메뉴로 등장한 가운데 지역경제 회생책에도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동안 추석민심은 경제가 주된 이슈였던 반면 이번 추석민심은 전례없이 여야를 막론하고 ‘조국사태’가 여론의 중심이 돼 조국 장관 임명 이후에도 바닥민심이 여전히 들끓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당 소속 3명의 의원들은 한목소리로 조국 비판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을 싸잡아 비판하는 여론이 압도했다고 전했다.

정갑윤(중) 의원은 “시장 상인은 물론 거리에서 만난 사람들마나 ‘조국 퇴진’을 꺼내들고 있다”면서 “추석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장관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고 했다.

박맹우(남을) 의원 역시 “조국에 대한 비판 여론이 예상을 훨씬 뛰어넘고 있는 것 같다”면서 “어딜가도 조국 퇴진 얘기밖에 없었다”고 가파른 민심을 전했다.

이채익(남갑) 의원도 “이전 명절땐 경제 얘기가 화두였다. 하지만 이번 추석명절에는 조국을 비판하는 얘기 외엔 거의 없었다”면서 “한국당이 효율적으로 잘 대응해야 한다라는 주문도 있었다”고 했다.

반면 민주당 이상헌(북) 의원은 “검경수사권 조정이 필요하다는 주문도 있었다”면서 “이번 기회에 검찰개혁에 대한 기대도 없지 않았다”고 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의 역할론에 대한 기대감을 부각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민중당 김종훈(동) 의원은 “조국장관에 대한 비판여론과 동시에 문재인 정부 비판여론도 없지 않았다”면서 “동시에 동구 조선사업 회생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다”고 전했다.

무소속 강길부(울주) 의원은 “조국 비판여론이 매우 강하고 지역 경제 회생책에 대한 실망감도 큰 것 같았다”면서 “다만 울산시에서 발표한 2조원 투자유치 및 일자리 4600개 창출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고 했다.

그러면서 “KTX울산역 주변에 한화, 롯데 등 대기업 투지와 지역개발에 대한 문의가 상당했고 동시에 1조원 단위가 넘는 대규모 개발사업이 차질이 없도록 해달라는 민원도 많았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 여의도 여야 정치권이 전한 추석민심의 화두 역시 ‘조국’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론에선 이 같은 민심을 해석·평가하는 방향이 서로 달랐다.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은 국민들이 ‘조국 정국’에 대해 극도의 피로감을 표했다며 일하는 국회를 통해 민생을 살려야 한다는 데에 방점을 찍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민심은 소모적 정쟁을 멈추고 국회가 민생을 돌보길 희망했다”며 “검찰개혁은 장관이, 정치와 민생은 국회가 모두 제자리로 돌아가 제 할 일을 해 ‘조국 블랙홀’을 넘어서라고 했다”고 밝혔다.

반면 제1야당인 한국당 의원들은 조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폭발’ 수준이었다고 전하면서 정권 비판에 열을 올렸다.

특히 한국당 초재선 중진 의원 모두 전국 추석 민심이 ‘조국 임명’에 부정적이었다며 자진사퇴나 임명철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 정부에 대한 민심 이반은 내년 총선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