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지방경찰청은 18일 농소2동주민센터에서 주민치안 간담회를 열었다. 주민들은 파출소 신설 등을 건의했다.

울산경찰청, 치안간담회 개최
중부서·주민 등 130명 참석
늘어나는 치안 수요에 맞게
지구대·파출소 개편 필요성

북구 농소 ‘치안 사각지대’
농소동 인구만 10만 넘어서
동부-중부경찰서 나눠 맡아
북부경찰서 내년 개서 예정

울산 북구 농소지역 주민들이 늘어나는 치안 수요에 파출소 신설을 건의하고 나섰다. 내년 북부경찰서와 명촌지구대 개서가 예정돼 있는만큼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북구지역 인구와 치안 수요를 고려해 전반적으로 지구대·파출소 체계를 손 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울산지방경찰청은 18일 농소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중부서, 북구, 지역주민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안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농소2동 일대 공동주택 공급 확대와 지속적 인구 유입으로 인한 치안 수요 증가를 이유로 주민들이 간담회 개최와 파출소 신설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북구지역은 북부소방서가 지난해 10월 문을 열면서 소방 서비스 요구에 대한 문제는 크게 해소됐지만, 치안 서비스는 여전히 사각지대에 있다. 북부경찰서가 내년 개서 예정으로 여전히 일부는 동부경찰서와 중부경찰서가 나눠서 맡고 있다.

파출소는 경찰서 관할 소재지의 최일선 치안 행정기관으로 2개 이하의 행정구역(읍·면·동), 약 20~30여명이 근무한다. 반면 지구대는 2~3개의 파출소를 통합, 3개 이상의 읍·면·동을 관할하며 40~60여명의 인원이 근무하고 집단·이동성·광역범죄 대응에 유리하다.

관내 8개 동 중 염포·양정동은 동부경찰서 양정파출소가, 강동동은 강동파출소가 맡고 있다. 나머지 농소 1·2동은 농소1파출소, 농소3동은 농소2파출소, 효문·송정동은 화봉파출소가 맡고 있다.

문제는 농소지역에 지속적인 도시개발로 인한 공동주택 공급으로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돼 치안 수요가 급상승하고 있는 데다 북구지역은 타 구·군에 비해 지구대 수가 부족하다는 데 있다.

지난 8월말 기준 농소1동의 인구는 3만7000여명, 농소2동은 3만9000여명으로 집계됐다. 농소1동과 2동에만 7만6000여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데 이를 담당하는 파출소는 농소1파출소 뿐이다. 농소3동 역시 인구가 3만9000여명으로 4만명에 육박했다.

또 효문동 3만여명, 송정동 3만여명 등 6만여명의 치안 수요를 화봉파출소 한 곳이 맡고 있다. 다행히 지난해 11월 울산지방경찰청은 경찰청에 지구대·파출소 신설을 건의해 명촌지구대 신설이 확정됐다. 총 6만여명의 효문동·송정동은 명촌지구대와 화봉파출소로 업무가 분담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북부경찰서가 개서하면 명촌지구대(개서 예정), 농소1·2파출소, 화봉파출소, 양정파출소, 강동파출소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부서가 방어진지구대, 전하지구대 2곳, 중부서가 병영지구대, 태화지구대, 학성지구대 3곳임을 감안하면 늘어나는 치안 수요에 맞게 지구대·파출소 체계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울산청은 파출소·지구대 신설은 인구 증가와 면적도 중요하지만 112 신고, 5대 범죄발생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며 농소지역의 늘어나는 인구를 고려해 파출소 신설이나 지구대 승격 등을 상부에 건의해본다는 계획이다.

또 파출소 신설이 불가능하더라도 치안센터 신설이나 거점초소 운영 등의 현실적인 대안을 통해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