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공론화 중단을 촉구했다. 김도현기자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하 탈핵울산)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중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의 공론화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탈핵울산은 19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졸속으로 진행되는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의 공론화와 정부의 책임을 떠넘기는 지역실행기구 구성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는 고준위핵폐기물 처분과 관련, 이달 조사기관과 전문가위원회, 이해당사자협의체, 지역실행기구 등을 구성해 10월부터 본격적인 공론화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탈핵울산은 재검토위원회가 수립한 실행계획(안)에 전국공론화가 10월 첫째 주부터 12월 둘째주, 지역공론화가 10월 둘째 주부터 12월 셋째 주까지 거의 동시에 진행돼 제대로 된 공론화를 기대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게다가 탈핵울산은 지역공론화에 있어서도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 범위를 원전 소재 지역 만 19세 이상 주민으로 한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원전 반경 30㎞의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주민의견은 수렴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는 거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