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주군이 대규모 스마트 축산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군은 20개가 넘는 후보지 가운데 적격지 3곳을 골라 악취와 폐수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첨단 스마트 축산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은 언젠가는 해야 할 일이다. 일부 주민들이 벌써부터 반대 플래카드를 내거는 등 반발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이 고비를 넘기지 못하면 울산지역 축산업은 영원히 뒤떨어진 산업으로 남을 것이다.

울주군 지역 축산업은 그 동안 영세성을 면치 못했다. 여기다 축사가 여기저기 띄엄띄엄 위치해 있어 축산폐수의 처리와 악취가 골칫거리였다. 또 마을에 축사가 먼저 지어진 상태에서 외지 주민들이 들어와 집을 짓다보니 민원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지금도 울주군 지역에서는 축사신축 민원 때문에 온 마을이 홍역을 앓고 있다.

지난 2015년 군은 ‘울주군 가축사육 제한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했다. 그러나 이 조례는 비현실적인 부분이 너무 많다. 예를 들어 조례에는 50마리 미만의 소를 사육할 경우 주거밀집지역에서 250m 이상 떨어진 곳에 축사 건립이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50마리 미만으로 축사를 쪼개 여러개를 짓는 편법이 가능하다. 여기다 주거밀집지역 기준 해석도 모호하다. 축사에서 250m이내 지역에 5가구 이상이 살고 있고, 이들 가구가 서로 50m 이내에 위치해야 주거밀집지역으로 인정된다. 만약 4가구가 몰려 있고 50여m 떨어진 곳에 또 다른 4가구가 살고 있을 경우 주거밀집지역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번 울주군의 스마트 축산단지는 기존의 악취와 축산 폐수 등을 말끔하게 일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이미 강원도 강릉, 경북 울진, 충남 당진 등 3곳에 시범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 시범단지는 축산업의 고질적인 문제인 가축분뇨와 악취, 가축질병 등을 해결하는 ICT(정보통신기술)를 도입하고 있는 중이다. 울주군은 내년 3~5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에 후보지를 제출하고, 선정되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문제는 축산단지 조성에 대한 인근 주민들의 반대다. 울주군은 차단방역 시설과 가축분뇨 자원화를 위한 퇴·액비화 시설, 자동 악취 저감제 살포기 등을 설치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주민들은 축산단지라는 혐오시설에 대해 무조건 반대하는 분위기다. 아직 적격지 3곳이 발표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걱정하는 소리가 들린다. 하지만 스마트 축산단지는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 울산의 청정 축산물 확보를 위해서라도 축산단지는 조성해야 한다. 과감한 추진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