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랑스 샹젤리제 인근의 반 정부 시위대 [AFP=연합뉴스]

토요일인 21일(현지시간) 프랑스 수도 파리에서 수백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후변화 대응 등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가 열렸다고 AP, AFP 통신이 보도했다.

프랑스 정부는 이번 집회에 '노란 조끼' 지지자와 '블랙 블록' 등 극좌 성향 급진 청년단체들이 개입해 혼란을 부를 수 있다고 보고 7천500여명의 경찰을 배치했다.

아울러 엘리제궁과 샹젤리제 거리 등 파리 시내 주요 장소를 집회 금지 구역으로 설정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전날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나타내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차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파리에서는 이날 많은 문화공간을 대중에게 개방하는 '문화유산 주말'(heritage weekend) 행사도 열리고 있다.

AFP 통신은 이날 집회로 인해 '노란 조끼' 운동이 부활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지난해 11월 유류세 인하 요구로 시작된 '노란 조끼' 시위는 매주 토요일 전국에서 열리면서 직접 민주주의 확대, 마크롱 대통령 퇴진 요구로까지 번졌다.

이에 프랑스 정부는 '노란 조끼' 시위에 표출된 요구에 따라 유류세 인상 계획을 철회하고 최저임금을 올린 데 이어 소득세 인하 구상을 발표했다.

'노란 조끼' 시위는 지난 겨울 절정을 이뤘다가 올해 봄 급격히 규모가 축소된 뒤 여름 동안에는 산발적인 집회에 그쳤다.

마크롱 대통령은 최근 타임지와 한 인터뷰에서 '노란 조끼' 운동이 대중의 목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자신에게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