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보조금 축소에 판매량 줄어
홍콩 리카싱 투자업체 파산 신청
상당수 누적 손실 정부 도움 절실

▲ 지난 4월 중국 상하이 국가회의전람센터에서 열린 2019년 상하이 모터쇼에서 중국 전기차 업체 웨이라이가 선보인 신형 전기차. 연합뉴스

지난 수년간 고속 성장을 거듭하며 세계 전기차 시장을 주도해 온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판매 부진과 수익성 악화에 시달리고 있어 ‘전기차 거품’이 꺼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최고 갑부인 리카싱(李嘉誠)은 자신이 투자한 중국 전기차 업체 ‘FDG’에 대해 지난 주말 파산을 신청했다.

이에 FDG 주가는 전날 29% 폭락했다. 올해 들어 전날까지 주가 하락률을 따지면 73%에 이른다.

리카싱은 2015년 FDG에 투자했지만, 이후 FDG의 경영 실적은 부진을 면치 못했다.

2017회계연도에 22억홍콩달러(약 34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2018회계연도에도 20억홍콩달러(약 3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FDG는 2건의 은행 대출 원리금도 상환하지 못해 은행 측과 부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는 협상을 벌이고 있으며, 중국 정부에도 도움을 요청했다. FDG의 자회사는 종업원에게 월급도 주지 못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전기차 업체는 FDG뿐이 아니다.

중국의 전기차 업체 ‘니오(Nio)’는 2분기에 26억위안(약 4400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창업자 리빈이 2014년 이 회사를 세운 후 누적 손실액은 57억달러(약 6조8000억원)에 달한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정부의 막대한 보조금 지원으로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연구개발(R&D)과 생산시설에 막대한 투자를 했다. 투자자들도 낙관적 전망 아래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을 점차 줄이면서 급성장을 거듭하던 중국 전기차 시장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2025년까지 매년 30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중국 정부는 2009년부터 전기차 구매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해왔다.

2014년에는 전기차 한 대당 보조금을 10만위안(약 1700만원)으로 늘렸으며, 이때부터 중국의 전기차 판매량은 급격히 늘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단계적인 보조금 감축 정책으로 올해 초 전기차 한 대당 6만위안(약 1000만원)이었던 보조금이 내년에는 완전히 중단될 전망이다.

무역전쟁으로 인한 경기 하강과 중국 정부의 보조금 감축 등이 겹치면서 지난 7월 중국 내 전기차 판매량은 작년 동월 대비 4.7% 감소했고, 8월에는 감소 폭이 16%로 더 커졌다.

이와 같은 상황이 이어질 경우 우후죽순으로 생겼던 중국 내 전기차 업체 중 상당수가 파산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SCMP는 “중국 정부가 보조금 지원을 줄이면서 전기차 판매가 지난 7월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며 “중국 정부가 만들어 낸 ‘전기차 거품’이 이제 꺼질지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홍콩=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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