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인터콘티넨털 바클레이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은 이번이 9번째이다. 연합뉴스

文대통령 뉴욕서 정상회담
비핵화 실질 성과방안 논의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
文 “합리적 수준 분담” 강조
국정원장, 국회 정보위에서
11월 부산 한·아세안회담에
北 김정은 참석 가능성 언급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 오후(현지시간)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에 대한 무력행사를 하지 않는다는 기존의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밝혔다.

이와 관련 국가정보원이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할 가능성을 제기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뉴욕 현지에서 한미정상회담이 끝난 뒤 진행한 브리핑에서 “두 정상은 북한이 비핵화할 경우 밝은 미래를 제공한다는 기존 공약을 재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 합의를 기초로 협상을 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에 실질적 진전을 이루려는 의지가 강함을 확인했다”며 “두 정상은 (북미간) 실무협상이 3차 정상회담으로 이어지도록 실질적 성과 도출을 위한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담에서 11차 방위비 분담금 협상도 논의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방위비 분담금)협상에서 상호 호혜적이고 만족할 만한 결과를 도출해, 한미 동맹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두 정상이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합리적 수준의 공평한 분담을 강조했다”며 “우리 정부 들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국방예산 및 미국산 무기 구매 증가, 분담금의 꾸준한 증가 등으로 한미 동맹과 주한미군의 안정적 주둔 등에 기여한 점을 상세히 설명했다”고 밝혔다.

한편 서훈 국정원장은 24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비핵화 협상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서 부산에 오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는 북미간 비핵화 협상에 뚜렷한 진전이 있을 경우 김 위원장의 부산 방문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서 국정원장은 또 “앞으로 2~3주안에 북미 실무협상이 재개될 가능성이 크고, 실무협상에서 합의가 도출될 경우 연내 3차 북미정상회담이 가능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남북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에 대해선 “아직은 잘 모르겠으나 비핵화 협상의 진전과 연계돼서 전개될 것으로 본다”며 “북핵 협상에 진전이 있으면 무엇이든 가능하다”고 했다.

국정원은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최근 비핵화 실무협상 의지를 발신하며 대미 협상을 재점화하고 있다.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가 북미 실무협상의 수석이고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총괄지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국정원은 북한 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현황과 관련 “평안북도의 돼지가 전멸했다”며 “(돼지)고기가 있는 집이 없다는 불평이 나올 정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은 발병 돼지 살처분, 돈육 유통 전면금지, 발병지역 인원 이동차단, 해외에서 수의약품 소독제 도입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7월 이후 여러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발병하고 있다. 북한 전역에 돼지열병이 상당히 확산됐다는 징후가 있다”고 밝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