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현 시의원 서면질문 “사람 중심 교통정책 추진” 주장
백운찬 시의원, 장애인 점자블럭 설치실태 전면조사 촉구

▲ 김시현 시의원
▲ 백운찬 시의원

장애인을 포함해 울산시민들의 보행환경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시현 시의원은 24일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울산시는 ‘사람이 먼저’라는 가치관을 가지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교통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차량이 아닌 보행자 중심으로 교통신호 체계를 변경하고 안전한 보행로 확보와 쾌적한 보행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울산시는 2013년 제정된 ‘울산 보행환경 개선에 관한 조례’에 따라 보행환경 개선과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노력해야 하지만 여전히 보행시 안전이 취약한 지역이 있다”며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옛 역전시장, 함월초, 울산유치원 인근 등 일부 보행로는 폭이 좁은데다 불법 주정차 또는 장애물로 인해 보행 권리가 침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보행자가 걷기 편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차량 통행보다 보행 환경 및 보행자 안전을 우선시할 의향이 있는지 △보행권이 침해되는 일부 구간 인도폭 확대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울산시에 요구했다.

이와 함께 백운찬 시의원은 시각장애인들의 보행안전 확보를 위해 점자블럭 설치실태를 전면적으로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백 의원은 “지난 4월 장애인단체 등과 남구 6개 동에 설치된 점자블럭을 조사한 결과 무거동의 경우 법령상 우선 설치해야 하지만 약 50여 지점에 미설치돼 있었고, 잘못 설치된 곳도 15개 지점이었다”며 “옥동은 미설치 3곳, 잘못 설치 4곳, 달동은 미설치 3곳, 잘못 설치 6곳 등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백 의원은 이어 “타 구·군도 미설치 또는 잘못 설치된 곳이 많고, 설치됐다고 하더라도 다른 구조물에 의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등 부적절 사례가 발견됐다”고 강조했다.

백 의원은 △관내 점자블럭 및 시각쟁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 현황과 향후 설치계획 △역사 또는 장애인 이용시설 주변, 교육기관 및 학원 주변, 시각장애인 직장 밀집지역,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청사 및 공공건물 주변 등 우선 설치계획 △시각장애인용 편의시설 설치방법 및 시공 매뉴얼 사례집 발간 계획 등을 밝혀달라고 울산시에 요청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