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진영 전 울산시의회 의원

필자는 지역 이기주의와 정치적 개입을 떠나 내 고향 울산의 세수입과 정당성을 객관적으로 이야기하려고 한다. 울산의 농수산물도매시장의 노후화 문제는 2010년 이후부터 꾸준히 이야기가 됐던 만성 민원이었다. 그 때문에 2013년 박맹우 시장 당시 전문기관의 용역을 통해 이전을 추진했다.

당시에는 남구, 중구, 울주군 지역만 후보지로 추천을 받아 용역을 추진했고, 용역 결과 최적지가 남구 야음 근린공원 내 현재 울산도서관이 자리하고 있는 주위 부지가 가장 적격지라 발표됐다. 당시 총사업비는 1571억원으로 예상을 했고 1000억원은 기존 부지를 매각해 충당이 가능하다며 나머지는 국비를 확보해 진행하겠다고 의회에 보고도 했다.

이같은 집행부의 추진계획에 당시 일부 의원들은 이전 부지 부적합과 특혜의혹 등을 제기하며 반대했다. 환경단체들도 공해차단녹지 훼손 등을 이유로 반대를 했다. 하지만 당시 박맹우 시장은 그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밀어붙였고 결국 부지를 확정했다.

그런데 이듬해에 치러진 지방선거를 통해 김기현 시장으로 바뀌면서 농산물도매시장 이전은 백지화가 됐다. 이처럼 막대한 예산을 투입한 용역을 통해 결정된 사업일지라도 하루아침에 바뀔 수 있다는 건 무엇을 의미하겠는가. 어떻든 김기현 전 시장이나 박맹우 전 시장이 시민들에게 이유를 해명해야 할 것이다. 아니면 적폐청산을 내걸고 있는 송철호 시장이 진상조사를 해 혈세낭비와 행정력 낭비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할 것이다.

울산 농수산물 도매시장은 수십년 전부터 특정법인의 횡포에 대한 민원이 끊이질 않았다. 그 특정 법인의 대표는 한 정당에서 막강한 힘을 가진 사람이었고, 그와 같은 당에서 정치를 하는 사람이라면 그로부터 자유롭지 못했을 거란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

특히 장기 집권을 해온 정당으로서는 말이다. 결국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은 정치적인 개입으로 행정력과 혈세를 낭비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울산시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과 관련해 이전을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이제부터 필요한 것은 투명하고 깨끗한 행정. 지금까지의 과정으로는 단체장의 의중에 따라 용역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시민들이 많은 만큼 최소한 촛불정부에서는 이 같은 일이 없어야 함을 숙지해주길 바란다.

울산시의 이전 발표 이후 현재 지역 기초단체들은 자신의 지역이 최적지임을 주장하면서 과열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나는 감히 북구가 최적지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로는 우선 지리적 위치를 들 수 있다, 영남권 농수산물도매시장 분포를 보면 부산의 경우 사상과 반여 2곳이 있다. 포항은 흥해 지역 한 곳, 대구는 북구 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영농면적이 넓은 경주 권역에는 농수산물도매장이 없다. 때문에 북구에 들어서면 경주는 물론 포항 남부, 영천까지 포섭할 수 있게 된다. 교통의 편리성에 따른 물류비 절감도 북구로 들어서야 하는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다.

북구는 오토밸리로와 경주~울산 7호 국도를 확장 중이고 이예로, 예타면제 공사로 추진 중인 미호IC~북구 강동을 잇는 외곽순환도로 등 외부로 연결되는 교통의 요충지이고, 농촌지역으로부터 물류이송도 편리하다. 또 시원한 교통망으로 울산 시민들의 접근성 매우 뛰어 나다.

북구는 상대적으로 지가도 저렴한 편이어서 투자비 절약이 가능하다. 북구는 신생도시로서 과거 대부분 지역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었다. 그로 인해 지가가 타지역보다 낮게 형성돼 있는 것이 장점이며 그에 따른 예산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울산공항이 자리하고 있어 고도제한 지역이 많아 이를 잘 이용하면 토지의 효율성 면에서도 높은 가치를 발휘할 수 있다는 점도 북구에 유치돼야 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다.

박맹우 시장 시절 농수산물도매시장 적합지 용역에서는 북구가 제외됐다. 당시 북구를 포함시켜 용역을 했더라면 당연히 북구가 최적지가 됐을 거라 감히 장담한다. 정치적인 접근으로는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이전 최적지를 찾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정치적 판단이 이입되지 않은 객관적 평가를 통해 선정과정이 이뤄진다면 북구가 최적지임을 감히 확신한다. 김진영 전 울산시의회 의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