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비분담협정, 우리 예상 넘는 얘기도 있었다”

▲ 이낙연 국무총리가 27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외교ㆍ통일ㆍ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11월 부산 방문 가능성이 커지기를 기대하지만 이렇다 할 논의가 있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북미 정상회담 또는 북미 실무접촉에서 진전이 있다면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이어 “한미정상회담이 열린 것은 시기적으로 북미 간의 3차 정상회담과 그것을 위한 실무 접촉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시의적절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연내 3차 북미회담이 열릴지 에측하기 어렵다”며 “북미 양측 정상 모두 연내라고 언급한 적이 있고 이를 위해 이번 실무접촉에서 양측 모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점에서 북미 3차 정상회담의 성공을 어렴풋이 기대하고, 기왕이면 그게 빨리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과 관련해 “우리의 예상을 넘는 얘기도 있었던 것 같다”며 “작전 지원 항목 신설은 SMA의 범위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이미 미국 측에 우리의 입장을 전달했고, 앞으로도 이런 입장을 견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한일 관계와 관련해 “강제징용 문제는 양국 외교부 사이에서, 수출 문제는 양국 산업부 사이에서 협의되고 있지만 기대하는 것만큼 속도가 나고 있지 않다”며 “일본 정부 지도자들이 실무협의의 속도가 나도록 격려해주시면 좋겠다는 희망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