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조사 찬성 응답률 상승 기류
찬반의견 수치상 오차범위서 팽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의혹’이 불거진 이후 미 의회의 탄핵 조사를 지지하는 미국인이 많아졌다는 여론조사가 잇따르고 있다.

우크라이나 의혹이 불거지고 민주당이 탄핵 조사 착수 방침을 밝힌 이후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탄핵 절차에 지지한다는 의견이 많아지거나 아예 찬성이 반대보다 많은 결과가 속출하고 있다. 수치상으로는 탄핵조사 찬반이 팽팽한 상황이다.

27일(현지시간)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여론조사기관 ‘해리스X’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탄핵 절차를 지지한다는 응답은 47%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민주당이 지난 24일 탄핵 조사 착수 방침을 밝힌 후인 26~27일 이틀간 유권자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고 오차범위는 ±3.1%p다.

이런 결과는 지난 6월 같은 기관이 ‘민주당이 탄핵 절차를 시작해야 한다고 보느냐’고 물었을 때 지지한다는 응답 35%보다 12%p 올라간 것이다.

반면 탄핵절차에 반대한다는 응답은 42%로 3%p 하락했고, ‘모르겠다’는 답변은 11%로 나타났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와 여론조사기관 모닝컨설트가 24~26일 유권자 1640명(오차범위 ±2%p)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탄핵절차 개시에 대한 찬반 의견이 각각 43%로 집계됐다. 13%는 의견을 정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 20~22일 진행된 직전 여론조사에서 36%가 탄핵 절차에 찬성하고 49%는 반대한 것과 비교해 찬성 의견이 늘고 반대의견은 줄어든 것이다.

다만 폴리티코는 부정적 뉴스가 범람할 때 지지자들이 조사에 응하지 않는 경향이 있고, 조사 기간 응답자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들이 추가로 나오며 상황이 시시각각 변했다고 언급하며 수치 해석에는 다소 신중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경제전문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가 ‘서베이몽키’와 25~26일 실시한 조사에서는 ‘탄핵조사 착수가 올바른 일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53%가 그렇다, 43%가 그렇지 않다고 대답했다.

또 NPR, PBS뉴스아워가 ‘마리스트폴’과 지난 25일 유권자 864명으로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민주당의 탄핵 조사를 지지한다는 응답이 49%였고, 반대한다는 응답은 46%였다. 워싱턴=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