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예비주자 ‘총선-기초단체장’ 정치적 선택 고심
2심·3심 남아 내년 총선일 재선거 실시 여부도 변수
내년 재선거 확정돼도 선거 임박시점 선거운동 촉박

김진규 울산 남구청장의 법정구속으로 내년 제21대 총선일에 남구청장 재선거 실시 가능성이 살아나면서 울산지역 여야 예비주자들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지난해 지방선거 남구청장 선거에서 낙선(당내 경선 포함)한 일부 예비주자들은 당초 내년 총선에서 남구갑 또는 남구을 출마 움직임을 보여왔으나 기초단체장(남구청장) 재선거 가능성이 열리다보니 둘중(국회의원 선거와 남구청장 선거) 어느 선거를 준비해야 할지 고심하는 분위기다.

특히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예비주자들의 경우 고등법원과 대법원 판결을 남겨놓은 상황에서 대놓고 남구청장 재선거 준비를 할 수 없는 상황이고, 야당 소속 예비주자들은 1심처럼 2심과 3심도 지연돼 당장 내년 재선거가 무산될까 마음을 졸이고 있다.

30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지난해 남구청장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6명의 후보가 공천경쟁을 벌였다. 당시 박성진 남구의원과 이재우 울산시당 민생실천위원장은 경선에서 김 청장에게 패했고, 김승호·김지운·서종대 후보는 경선 대상에서 탈락한 바 있다.

김 청장을 제외한 5명 중 일부는 지난해 지방선거의 패배 아픔을 뒤로 하고 내년 총선 등에 대비해 벌써부터 이름 알리기에 나선 상황이다.

하지만 내년 총선과 함께 남구청장 재선거가 실시될 가능성까지 열리다보니 총선 또는 남구청장 재선거를 두고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하는 갈림길에 섰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던 민주당 후보는 “남구청장 선거에 뜻이 있지만 최종 판결이 나오지 않은 김 청장을 벌써부터 범법자로 낙인찍고 대놓고 선거운동을 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며 “만약 내년에 남구청장 재선거가 실시되더라도 선거가 임박한 시점일 가능성이 높다, 결국 다른 정당 후보에 비해 선거운동을 늦게 시작해야 하다보니 고민이 많은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경우 김 청장이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을 당시부터 사실상 남구청장 재선거에 대비해왔다.

가장 큰 관심은 재선거 시점이다. 지난해 김 청장에게 1365표 차이로 패배한 서동욱 전 남구청장을 비롯한 한국당은 행정 공백에 따른 남구민 피해 등을 전면에 내세우며 신속한 재판을 촉구하며 법원을 전방위 압박하고 있다.

내년 총선과 함께 남구청장 재선거가 실시될 경우 충분한 검증없이 후보를 공천한 민주당에 대한 책임론을 부각시킬 수 있는 등 호재로 작용하다보니 내심 내년 재선거 실시를 기대하고 있다.

지역 군소정당의 경우 총선와 함께 재선거까지 실시될 경우 경쟁력 있는 후보를 발굴하는데 따른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디보니 적어도 김 청장에 대한 2심 판결까지는 지켜보자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