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개복수술이 주로 시행돼왔던 간 절제 수술에 복강경을 이용할 경우 합병증 발생률이 절반으로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간이식·간담도외과 김기훈 교수팀은 2007년부터 2016년까지 간세포암으로 간 절제술을 받은 환자를 분석한 결과, 복강경 수술 환자(217명)의 합병증 발생률이 6.5%로 개복수술 환자(434명)의 12%보다 낮았다고 밝혔다.

간은 혈관이 많은 데다 해부학적 구조도 복잡해 절제 시 출혈 위험이 상당히 높다. 이 때문에 간을 절제할 때는 시야 확보가 좋은 개복수술이 주로 시행돼왔으나 최근 들어 복강경 수술도 활발해지는 추세다.

복강경 간 절제술은 미세침습 방식이어서 상처, 통증, 출혈이 최소화된다는 장점이 있다.

회복이 빠르다 보니 입원 기간도 복강경 수술 환자가 개복수술 환자보다 약 일주일 정도 짧았다. 개복수술 환자는 평균 14.8일간 입원했으나 복강경 수술 환자는 평균 8.9일간 입원 후 퇴원했다. 출혈로 인해 수혈을 받은 비율도 복강경 수술 환자에서는 1.8%로 개복수술 환자(3.5%)의 절반에 그쳤다.

다만 5년 장기생존율은 복강경 수술 환자가 78.6%, 개복수술 환자가 84.3%로 차이가 크게 벌어지지 않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