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찬 울산시의원 지적

안전확보 위한 대책 촉구

울산지역 시·구·군 공무원에게 제대로 된 안전장비를 지급하지 않고 태풍 등 자연재난 비상근무를 시키는데 대해 ‘안전불감증’이라는 지적과 함께 안전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울산시의회 백운찬(사진) 의원은 3일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매년 되풀이되는 태풍과 다양한 재난·재해가 발생할 때마다 느끼지만 (비상근무하는) 공무원들의 안전 관련 장비는 너무 열악하다”며 “제17호 태풍 타파에 따른 예찰·복구현장에서 안전장구를 착용한 공무원들을 거의 찾아 볼 수 없었으며, 비바람이 몰아치는 태풍현장에서도 안전모를 착용한 공무원을 찾아보기 어려웠다”고 주장했다.

백 의원은 특히 “당초 예상과 달리 대형 피해 없이 태풍 타파가 울산지역을 지나간 것으로 나타나 시 당국이 적절하게 잘 대응했다”며 “하지만 기본적인 안전장구를 갖춘 소방관과 경찰관도 4명이 다치는 등 부상자가 속출했지만 안전장비를 전혀 지급 받지 않고 자비로 장화 등을 구입해 현장에 투입되는 일반 공무원들의 부상 위험성은 매우 높았다”고 지적했다.

백 의원은 이어 “예찰이나 복구활동을 위한 기본적인 안전장구가 지급되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후진적 대응이자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백 의원은 재난·재해시 비상근무하는 공무원들의 안전과 2차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용품 구입 계획 등에 대한 울산시의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