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수사 37일만에 이뤄져

사모펀드·자녀입시 의혹 추궁

관련수사 1차 분수령 될 전망

현직 법무장관 소환될지 관심

검찰은 3일 오전 9시 조국 장관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 각종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이에따라 현직 법무부 장관이 검찰 조사실에 앉는 초유의 상황이 벌어질지 주목된다.

정 교수 소환은 검찰이 지난 8월27일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자녀 입시·웅동학원 채무소송 의혹과 관련해 대대적 압수수색을 벌이며 강제수사에 착수한 지 37일 만에 이뤄져 이번 수사의 1차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당초 정 교수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1층으로 출입하게 해 사실상 ‘공개소환’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그러나 정 교수의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 비공개 소환으로 방침을 바꾸면서 출석 장면이 언론에 노출되지 않았다.

검찰은 사모펀드를 둘러싼 의혹을 비롯해 딸(28)의 동양대 상장 위조 및 행사 혐의 등을 집중 추궁했다.

정 교수는 자신과 자녀 명의로 출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의 투자ㆍ운용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 교수는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된 이후인 2017년 7월 가지고 있던 주식을 팔아 블루코어 펀드에 10억5000만원을 투자했다. 조 장관 측은 이 펀드가 ‘블라인드 펀드’여서 투자처를 알지 못하고 투자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검찰은 정 교수가 코링크PE 실제 운영자로 지목된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36·구속)씨 부인과 자신의 남동생인 보나미시스템 정모 상무를 통해 2015~2016년 모두 10억원을 코링크PE 설립·투자에 투입한 정황을 확보했다. 정 교수가 코링크PE에 사실상 차명으로 투자하고 투자처 발굴 등 펀드 운용에도 깊숙이 개입했다고 검찰은 의심한다.

검찰은 정 교수가 코링크PE의 또다른 펀드가 투자한 더블유에프엠(WFM)의 경영에 직·간접 관여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이 회사에서 영어교육사업 자문료로 받은 1400만원이 실제로는 투자금에 대한 이자 명목이었다고 보고 있다.

여야 정치권은 정 교수의 검찰소환 조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각기 ‘검찰개혁’과 ‘수사외압’ 프레임을 밀고 나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수사가 사실상 막바지로 치달음에 따라 본격적으로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롯한 수사라인 책임론을 꺼내 들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비공개 소환은 정 교수의 건강 상태를 고려한 적절한 조치”라며 “정 교수의 비공개 소환이 피의자의 인권을 존중하는 보다 선진적인 수사로 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