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성명에 593명 서명…"문화청 내부 심사만으로 결정한 건 문제"
"보조금 취소, 문화행정에 대한 일본 국민의 신뢰 실추시킬 우려"

▲ 지난 8월 4일 아이치현 문화예술센터 밖에서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표현의 부자유, 그 후' 기획전 중단을 비판하는 시위가 펼쳐지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일본 정부가 '평화의 소녀상'이 출품된 국제예술제 '2019 아이치(愛知) 트리엔날레'에 줘야 할 보조금 지급을 취소한 결정의 근거를 놓고 전문가들이 검증을 요구하고 나섰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공적자금조성 사업에 외부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온 전문가들은 4일 이번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교부금을 주지 않기로 한 것의 근거를 제시할 것과 외부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검증을 하자고 요구하는 공동성명을 문부과학성과 문화청에 보냈다.

    이 공동성명에는 593명이 서명으로 동참했다.

    전문가들은 성명에서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교부금을 주지 않기로 결정하는 과정에서 외부 심사위원의 의견을 듣지 않았다"며 문화청 내부만의 심사로 결정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이번 조치가 문화 행정과 공적자금 조성에 대한 일본 국민의 신뢰를 실추시킬 우려가 있다"고 비판했다.

    일본 문부과학성 산하의 문화청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표현한 '평화의 소녀상'이 출품된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不自有展)·그 후'가 우익세력의 반발을 사는 등 논란이 되자 애초 주기로 했던 7천830만엔을 교부하지 않기로 최근 결정했다.

    이에 대해 시민운동가들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최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문부과학상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라며 아베 정권이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키고 일본 사회의 다양성을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한편 개막 나흘째인 8월 4일부터 전시가 중단됐던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 기획전은 아이치 트리엔날레 실행위와 기획전 실행위의 합의에 따라 조만간 재개될 예정이다.

    아이치 트리엔날레는 오는 14일이 폐막일이어서 6일~8일 사이에 기획전이 재개되더라도 평화의 소녀상을 일반인이 관람할 수 있는 기간은 길어야 1주일 정도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