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曺 수호’속 정책질의 방침

野 ‘曺 파면’ 고삐 조일 계획

국회는 국정감사가 이번 주 중반전으로 접어든 가운데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격화하며 주요 상임위별 ‘조국 국감’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야는 각각 서초동 집회와 광화문 집회를 통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민심의 흐름을 확인했다며 조국 대치전선은 국감 전반으로 확산시킬 태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앞 집회에서 검찰개혁 및 조 장관 수호 민심을 확인했다고 주장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광화문 집회에서 조 장관 퇴진을 요구하는 민심이 표출됐다고 각각 상반된 평가를 하면서 날선 공방전을 펼치고 있다.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두차례 소환조사 등 시시각각 변화하는 검찰의 수사 진행 상황은 ‘조국 국감’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변수로 꼽힌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6일 “한국당이 ‘조국 국감’을 천명한 상태에서 사실이 아닌 내용에 대해선 대응할 필요가 있다. 한국당이 국회를 비우고 거리로 나간 사이 의원회관을 지키면서 준비한 정책 질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조국 파면 고삐를 바짝 죄겠다는 전략이다. 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날 “민주당이 조국 관련 증인 채택을 거부하는 사상 초유의 후안무치한 행태를 보인다. 야당으로서는 악전고투의 상황이지만 최대한 조국 의혹을 파헤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동시에 문재인 정부의 주요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정책 대전환을 압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른미래당은 거대 양당의 장외 세 대결에서 한발짝 물러나 원내 정당으로서 국감에 더욱 매진할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 주 최대 국감 격전지론 법사위와 교육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법사위는 7일께 서울중앙지검 국감을 실시한다. 서울중앙지검은 조 장관 일가의 수사를 진행하는 곳이다. 교육위에서는 오는 10일 서울대 국감이 예정된 가운데 조 장관 자녀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활동 등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