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서도 온산읍사무소가 노후화로 인해 신축하면서 온산읍행정복지타운으로 변화할 조짐이다. 대지면적 5056㎡에 연면적 1만3000㎡ 규모로 온산읍행정복지센터와 장애인주간보호센터, 남부종합사회복지관, 가족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다함께돌봄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이 함께 들어갈 예정이다. 500명 수용 규모의 대강당, 200석짜리 소공연장, 식당 등도 함께 조성된다.
온산행정복지타운은 울산에서 가장 먼저 선보이는 행정복지타운의 하나다. 체육관·도서관·어린이집·주차장 등 다양한 시설을 한곳에 모으는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복합화’ 사업의 시작이다. 온산행정복지타운 외에 울주군청사, 공관어린이집, 중구 중부도서관 이전, 남구 유수지 복합문화 빙상장, 동구 화정공원 어울림문화센터, 북구 송정복합문화센터 등 20개 시설이 복합화사업에 선정돼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된다. 이 가운데 온산행정복지타운은 필수시설이나 다름없는 행정·복지·문화의 일원화를 위한 첫걸음이다. 점점 퇴색돼가는 공동체문화를 되살리는 기능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제는 운용 방식이다. 다양한 문화복지시설들을 한 곳에 몰아놓기는 했으나 행정적으로 연계성 없이 운용되거나 관리부서가 제각각이라면 ‘복합’이라는 말이 무색해진다. 읍사무소가 실질적으로 운영의 책임을 맡아야만 복합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복합은 ‘독립된 둘 이상의 것이 모여 하나의 기능을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기능적 연계 없이 단지 하나의 건축물 안에 모아 놓은 것만으로 복합이라고 할 수는 없다.
시설에 대한 주민 욕구의 반영도 세밀하게 재검토해야 한다. 복지와 관련된 기구들을 전부 불러들여 놓는다고 해서 복합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함께 모여 있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관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전문적 검토도 필요하고 주민여론도 수렴해야 한다. 문화시설에 있어서도 지역실정을 반영해야 한다. 예를 들면 온산과 같은 농어촌지역에 중복성이 있는 대강당과 공연장을 각각 조성하는 것 보다는 작은 도서관이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 도서관은 남녀노소 모든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정정도 돌봄기능도 수행할 수 있으므로 공동체문화형성의 핵심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