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캐피탈-대한항공 개막전
여자부 19일부터 시즌 들어가

프로배구 2019-2020시즌 V리그가 12일 오후 2시 충남 천안 유관순체육관에서 남자부 디펜딩 챔피언 현대캐피탈과 올해 컵대회 우승팀 대한항공의 개막 경기를 시작으로 6개월간의 열전에 들어간다.

여자부는 19일 오후 4시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지난 시즌 통합 챔피언 흥국생명과 준우승팀 한국도로공사의 개막 경기로 새 시즌을 연다.

올 시즌 V리그는 2020년 도쿄올림픽 대륙별 예선 일정을 고려해 내년 1월 휴식기를 가지며, 올스타전은 개최하지 않는다.

7개 팀이 참가하는 남자부는 정규리그 6라운드 동안 팀당 36경기, 총 126경기를 치른다.

6개 팀이 경쟁하는 여자부는 6라운드에 걸쳐 팀당 30경기, 총 90경기로 순위를 가린다.

정규시즌은 내년 3월18일까지 진행된다.

남자부는 월요일을 빼고 1주에 엿새 동안 팬들을 찾아가고, 여자부는 월요일과 금요일을 휴식일로 뒀다.

내년 3월21일부터 26일까지는 정규리그 2, 3위 간 플레이오프가 3전 2승제로 열린다.

리그 우승팀을 가리는 대망의 챔피언결정전(5전 3승제)은 내년 3월27일부터 4월5일까지 개최된다.

다만 남자부는 정규리그 3, 4위 간 승점 차가 3점 이내면 내년 3월20일 단판으로 준플레이오프부터 치른다.

남자부는 대한항공과 현대캐피탈의 ‘2강 구도’ 예상 속에 나머지 다섯 팀이 ‘봄 배구’ 티켓을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여자부는 지난 시즌 통합 챔피언 흥국생명의 독주를 어느 팀이 저지할지가 최대 관심사다.

새 시즌에는 비디오판독(VAR) 기회가 확대되고, 관중에게도 판독 장면이 공개된다.

한국배구연맹(KOVO)은 V리그의 시험 무대였던 컵대회에서 기존 세트당 1차례 VAR 요청에 추가로 심판의 오심 또는 판독 불가 때는 정심이 나올 때까지 무제한으로 요구할 수 있도록 했다.

컵대회에서 이어 정규리그에서도 VAR 판독 요청 기회 확대는 동일하게 적용된다. 또 컵대회 때 반응이 좋았던 비디오 판독 장면의 전광판 노출도 정규리그에서 계속 시행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