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중국 국영석유공사(CNOOC)로부터 1억3천만달러 규모의 초대형 해저송유관 공사를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은 중국의 2대 국영석유화학 회사인 씨앤오오씨(CNOOC)와 시노펙(SINOPEC)이 컨소시엄을 구성, 설립한 합작사인 CNOOC China.Ltd로부터 1억3천만달러 규모의 해저 송유관 부설공사를 따내 최근 상하이 현지에서 계약식을 가졌다고 6일 밝혔다.

 이 공사는 중국 상하이 남동쪽 약 450km 해상의 춘샤오 플랫폼과 싼산 지역 가스플랜트를 연결하는 것으로, 28인치 대구경 해저송유관 345km, 해상의 인근 플랫폼을 잇는 다양한 구경의 해저송유관 127km 등 총연장만 472km에 달한다.

 현대중은 이미 지난달 초 발주의향서 접수와 동시에 공사에 착수, 설치설계, 송유관 해저부설 및 수압테스트 공사를 완료했으며 2005년 4월까지 모든 공사를 마무리해 발주처에 인도할 예정이다.

 이 공사가 완공되면 중국은 해상에서 생산한 가스를 상하이, 난징 등에 위치한 발전소와 정유공장 등으로 보다 쉽게 운송할 수 있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세계적인 메이저들과 치열한 경쟁 끝에 수주에 성공, 현대중공업의 기술력을 재차 확인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중국 해양플랜트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