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에 다양한 문화재 분포

역사 의미 살릴 정비 필요

시에 사유지 매입 등 요구

▲ 울산시의회 박병석(사진) 시의원
조선시대 왜구의 침략을 막기 위해 설치된 군사시설이자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은 울산 북구 유포석보가 지난 1998년 울산시 기념물로 지정된 이후 별다른 정비없이 지금까지 흉물로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울산시의회 박병석(사진) 시의원은 10일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일본의 경제 도발에 따른 반일감정 악화와 극일운동이 전국적으로 전개되는 상황에서 유포석보의 역사적 의미를 되살릴 정비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의원은 “유포석보는 왜구를 막기 위해 1450년 문종 때 목책으로 설치됐다가 1459년 세조 때 석축으로 다시 쌓아 만든 석보”라며 “성곽 유구로는 둘레 800m, 최대 높이 2.2m의 성벽으로 구성됐고, 일제강점기 정자항 건설에 유포석보의 돌을 사용함으로써 일부 훼손돼 지금 상태로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특히 “유포석보는 정자항과 가까워 많은 관광객들이 오가기 용이하며, 산하중앙2로, 동해안로에 인접해 접근성도 매우 높다”며 “유포석보 인근에는 유포봉수대, 곽암, 화암주상절리, 신흥사 등 역사 탐방코스로 연계 가능한 문화재도 다양하게 분포돼 있다보니 동해안 지역에 잔존하는 유일한 조선시대 석보로서 역사적 가치도 지니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하지만 “문화재로 지정된 이후 20년간 문화재 입간판 설치, 제초작업 외에는 어떠한 정비도 이뤄지지 않고 지금까지 흉물로 방치되는 실정”이라며 “이는 울산의 역사인식이 어떠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시민들은 아이들과 함께 지역 문화재(유포석보)를 찾아 역사 현장을 보여주고 싶어도 진입도로가 좁아 차량 진·출입이 어렵고, 마땅한 주차 공간도 없어 탐방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한다”며 “진입로와 관련해 유포석보 인근에 살고 있는 주민들과 토지 소유자간 극심한 갈등으로 수년간 민원이 제기됐지만 지금까지 해결되지 않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1단계 유포석보 정비사업으로 진입로 및 주차장 확보, 식생 정비, 2단계 사업으로 문화재 지정구역 내 사유지 매입 및 매장문화재 조사, 3단계 사업으로 유적정비, 산책로 조성, 관망대 및 안내센터 설치 등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에 대한 울산시의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또 최근 3년간 울산시 지정문화재 조성 및 관리에 집행된 예산 내역과 지정문화재 관리현황도 공개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