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주차장 1면에 1억 소요

민간시설 유휴주차장 공유 등

대안 찾자는 목소리 높아져

경남 양산시가 도심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이 ‘고비용 저효율’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10일 양산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양산신도시 개발로 주차난을 겪고 있는 택지 4곳에 지하 주차장 조성 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이들 택지는 점포겸용 단독주택지로 상가와 주택이 함께 들어서 극심한 주차난에 시달리고 있는 곳이다.

하지만 조성 계획된 일부 사업의 경우 주차장 1면을 만드는 데 1억원 정도의 고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경제성 논란’이 일고 있다. 양산신도시 범어택지 내 황산어린이공원 지하에 조성 계획인 주차장이 논란의 대상이다. 주차면 수 90대를 조성하는 이 사업에 9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계획이어서 예산 대비 효과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주차장 1면 조성에 1억원이 투입돼 ‘웬만한 차보다 더 비싼 주차장’이라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공영주차장 신설보다는 민간시설 유휴주차장을 공유해 도심지 주차난을 해소하는 ‘주차장 공유사업’을 추진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주차장 공유사업은 대형건축물, 학교, 종교시설 등 부설 주차장을 한적한 시간대에 외부에 개방해 여유 주차면을 이웃과 함께 사용하는 사업이다. 전국 지자체는 앞다퉈 주차장 공유사업에 나서고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황산어린이공원 지하에 조성되는 공영주차장의 경우 지하 터파기 공사로 일반 지상 공사에 비해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국·도비가 투입되는 사업이어서 양산시 부담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