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4일 방문할듯…징용판결 이후 1년만의 한일 정상급 대화 주목
文대통령 한일 메시지 전달 여부 주목…‘이총리 역할론’ 기대감

▲ 이낙연 국무총리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나루히토(德仁) 일왕의 즉위식 참석을 위해 정부 대표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것으로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청와대와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총리실은 이날 오후 이 같은 내용의 이 총리 방일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총리는 22∼24일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총리는 일왕 즉위식을 계기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회담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1년여만에 한일 최고위급 대화가 성사되는 것으로, 한일 관계 개선의 변곡점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특히 일왕 즉위식이 1990년 아키히토 일왕 즉위식 이후 30여년 만의 일본의 국가적 행사인 만큼 우리 정부의 최고위급 인사가 참석함으로써 관계 개선의 의지를 보여주는 신호가 될 수 있다.

이 총리가 아베 총리와 만날 경우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 관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등 양국 주요 현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질지도 주목된다.

이 총리는 그동안 국내 대표적인 ‘지일파’ 정치인으로서 한일 갈등 국면에서 역할이 기대된 만큼 이번 방일을 계기로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역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