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맹우, 이전계획 보고받아

시, 부지개발·사업시행 용역

내년까지 이전 방식 등 결정

숙원사업 차질없는 추진 당부

▲ 자유한국당 박맹우 의원(울산 남을)은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을 비롯한 실무자로부터 울산 남구 옥동 군부대 이전 관련 현황 및 계획을 보고 받았다.
울산지역의 오랜 숙원사업 중 하나였던 남구 옥동군부대 이전과 관련 국방부가 오는 2021년부터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숙원사업이 해결될 전망이다.

16일 자유한국당 박맹우 의원(울산남을)실에 따르면,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을 비롯한 실무자로부터 울산 남구 옥동 군부대 이전 관련 현황 및 계획을 보고받았다.

이 자리에서 국방부는 “옥동 군부대를 2021년부터 이전을 시작하며, 이전할 부지는 현재 군에서 검토중이다”고 보고했다.

울산 남구 옥동 노른자위 땅 233-4에 위치한 옥동 군부대(53사단 127연대 본부 및 직할중대)는 도심에 위치해 지역주민 등이 지속적으로 부대 이전을 요구해 오던 곳이다.

울산시도 몇 년 전부터 군부대 이전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2017년 12월 울산시와 국방부가 군·관협의체를 구성했고, 지난해에는 군부대 현장 토의 및 부대 이전방식 등을 논의해 왔다.

시는 또 올해 4월에는 ‘옥동 군부대 부지개발 기본구상 및 사업시행전략 수립용역’을 발주했고, 해당 용역을 통해 내년까지 부대 이전방식과 부지 활용계획 등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부대 이전방식은 국방·군사시설이전특별회계 예산을 투입하는 특별회계방식과 지자체가 대체시설을 제공하고 국방부는 재산을 양여·정산하는 ‘기부대양여’ 방식이 있다. 이 가운데 시와 국방부는 도심지 내 군부대의 조속한 이전 추진을 위해 현재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이전을 논의 중이다.

이전할 부지와 관련해서는 군이 차질없이 임무수행 가능한 부지에 대해 국방부가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국토교통부 등 관련부처와의 협조가 필요한 부분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부대 이전 후 부지 활용계획에 대해서는 울산시가 현재 진행중인 용역결과를 토대로 국방부와 울산시가 협의해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원은 보고를 받은 뒤 “옥동군부대 이전사업은 울산시민들의 오래된 숙원사업으로 부대이전 과정에서 관련 부처 협조가 필요한 사안들은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전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부대 이전후 부지 활용 또한 공공성과 수익성 등을 고려해 울산시와 잘 협의해 결정해 줄 것”을 당부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