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종오 전 국회의원(울산북구)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이 공론화되고 구·군에서도 유치현수막이 나붙는 등 유치전이 치열하다. 그동안 여러차례 이전에 대한 공론화가 있었지만 현실화 시키지 못한것은 울산시민 모두가 이용하기 편리하고 비용도 적게 드는 적정한 부지를 찾기가 그만큼 힘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또 시민들의 이용측면만 본다면 현 농수산물도매시장보다 더 최적의 위치를 찾는것도 쉽지않은 일이다.

그런 가운데 북구 진장동은 남구, 중구와 접하고 있으며 동구로 들어가는 길목이라 어느 지역보다 시민 접근성이 뛰어나고 기반시설은 물론 여러 대형마트와 아웃렛까지 들어서있는 유통 중심지역이다.

진장지역에는 또 울산시와 농협하나로유통이 운영하는 농산물유통센터가 있다. 2009년 5월 문을 연 유통센터는 8만6100㎡(2만6045평) 부지면적에 지역 농산물유통과 식자재매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곳이다.

몇 해전 심완구 전 울산시장과 자리를 할 기회가 있었는데 담소 중 본인 재임시절에 현 농산물유통센터부지에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을 염두에 두고 추진했는데 농협이 들어오는 것으로 계획이 변경돼 아쉽다는 말도 들은바 있다. 2020년 3월24일이면 농협유통센터와의 ‘재계약’ 기한도 마무리된다. 농산물유통센터는 사실 식자재매장을 제외한다면 사실 일반 대형마트와 차별성을 찾기가 그리 쉽지않다. 시시때때로 야외매장을 열어 옷을 팔기도 하고 심지어 ‘다이소’라는 특정 메이커에 매장임대까지 내어주고 있는 실정이다.

행정에서 어떤 사업을 할 때 부지확보는 참 어려운 숙제이다. 울산시민들이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는 지역에 울산시 땅이 있다는 것은 사업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최고의 장점이다. 부지가 다소 협소하다고 하지만 현 도매시장 부지 4만1305㎡(1만2495평)보다 두배 이상 크고 입체화를 통해 시설배치를 잘한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것이다.

다만 교통문제를 어떻게 할것인지? 음식업 하시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식자재매장의 기능을 어떻게 할것이지? 그리고 종사하는 인력의 고용문제 등 몇가지 문제들을 잘 정리해 간다면 울산시의 묵은 숙제인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문제는 의외로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현재 농수산물도매시장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이 외곽 이전에 따른 급격한 매출하락을 우려하고 있는데 이들의 지지를 이끌어 낼수있는 대안 중 하나이다.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시설의 이전에는 늘 주민갈등이 있기 마련이다. 주민들이 선호하는 시설은 자신의 집근처로 오기를 바라고 혐오시설에 대해서는 우리 지역은 안된다며 결사반대로 많은 갈등을 경험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치열한 유치경쟁이 있었지만 슬기롭게 갈등을 해결한 전북 완주군 사례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완주군은 전주시를 빙 둘러싸고 있는 자치단체이다. 행정개편을 여러차례 하면서 군청사가 오랜 기간동안 전주시에 있게 되었는데 2012년 군청사를 완주군으로 옮기면서 읍면별 유치경쟁이 치열하게 되었다. 어떠한 지역으로 결정된다고 해도 탈락한 지역주민들의 허탈함을 달라기도 힘들었고 흔쾌이 인정할 분위기도 아니었다. 이 때 당시 임정엽 완주군수가 쉬우면서도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군청사를 유치신청한 읍면별 선정위원을 동수로 하고 선정위원들은 자신의 출신지역을 제외한 지역 중에서 완주군 전체 군민들을 위해 가장 적합한 지역을 적어내게 해 후보지를 최종선정했다.

비록 자신의 지역으로 유치가 되지 않았지만 모든 지역주민들이 선호하는 지역으로 선정되면서 결과를 흔쾌히 인정하고 주민갈등을 봉쇄한 좋은 사례다.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문제도 이를 참고하면 좋을듯하고 종사자들의 생존권과 아울러 주민갈등 없이 슬기롭게 해결되길 기대해 본다. 윤종오 전 국회의원(울산북구)

(외부원고는 본보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