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형석 울산기상지청 승격 범시민추진위원장

이달 2일 울산기상대의 기상지청 승격을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가 시의원을 비롯해 시민·환경단체, 지역 기업체 공장장, 일반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예타면제사업의 성과에 이어 또 하나의 성과를 이루고자 다 같이 한 마음으로 결의를 다졌다.

현재 우리 울산은 광역시 중 가장 큰 면적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광역시 중 유일하게 기상지청이 없는 곳이다.

더군다나 부산지방기상청 산하에 지방 소도시에나 있는 최하위 단위인 기상대로 편제돼 있어 자존심이 상하는 것은 필자만의 느낌이 아닐 것이다.

현재 울산기상대는 대장 1명에 주무관 4명 총 5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부산지청에서 보내준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보니 여러 면에서 미흡한 실정에 있다. 분야별로 기상지진관측, 기후통계업무, 기상증명발급 및 기타 기상상담만을 맡고는 있지만 질적·양적으로 매우 열악한 실정에 처해있다.

그렇다면 왜 울산이 기상지청으로 승격되어야 할까. 먼저 울산시는 6대 광역시 중 가장 큰 면적을 자랑하고 있다. 서쪽으로는 영남알프스, 동쪽으로는 동해와 함께 원자력발전소가 남북으로 걸쳐있고 남구와 울주 일대에 화학공단이 위치하고 있다. 또한 해발 1000m가 넘는 7개의 봉우리는 엄청난 수량을 자랑하며 짧은 시간에 시내로 도달하고 있다.

하지만 수시로 발생하는 화학공단의 가스누출사고와 공해, 그리고 절대 일어나지 말아야 할 원전사고와 동해안을 따라 발생하는 지진은 늘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이처럼 울산은 산악기후와 해양기후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공단을 가지고 있어 매우 변화무쌍한 지정학적 위치에 있다.

지난 2016년 태풍 차바가 왔을 때 내린 폭우로 태화·우정시장 및 반천아파트 등 곳곳에서 경제적 손실 및 인명피해까지 큰 재앙을 겪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빠르고 정확한 실시간 데이터와 복구시스템은 필수적이다.

지청으로 승격된다면 지청장 1명에 관측예보관 29명, 기후서비스과 10명으로 약 40여명이 근무하게 돼 질적·양적으로 크게 성장한다. 이를 통해 실시간 동시다발적으로 관내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각종 재난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지난해 하반기 송철호 시장의 요청에 따라 부산지방기상청이 울산기상대를 3차례 방문해 지청승격에 관련한 협의를 했고 시의 실무진이 기상본청을 방문해 정식으로 건의했다.

지난달 8일에는 기상청을 소속 외청으로 둔 환경부의 수장인 조명래 장관이 송 시장의 요청으로 울산을 찾아 그 필요성에 공감하고 인정했다. 그러나 정작 본청에서는 인력과 예산을 핑계로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송 시장의 불쏘시개를 시작으로 울산은 행정기관의 협조 아래 시민, 기업체 등이 동참하는 추진위를 결성하게 이르렀다.

앞으로 범추진위는 10만명 서명운동을 목표로 지금부터 내년 3월까지 6개월간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동시에 벌여 내년 4월 승격청원서와 서명부를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KTX울산역을 비롯해 백화점, 대학교, 축제현장, 관공서 등 시민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부스를 설치해 서명을 받을 예정이다.

지면을 빌어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 광역시민의 자존심과 자치는 내 한 표 내 한 손으로부터 시작된다는 마음으로 함께 해주시길 호소드린다. 필자 또한 추진위원장으로서 절박한 사명감으로 시민들과 함께해 좋은 결실의 기쁨을 나누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김형석 울산기상지청 승격 범시민추진위원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