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불황속 경영난 가중
기술인력 이탈 심화 불가피
연관산업 공동화 우려 제기

울산의 중소 조선업계가 2020년부터 ‘주 52시간제’ 확대시 경영난 가중 및 기술인력 이탈 심화로 ‘산업붕괴’ 도미노가 우려된다면서 시행 재고와 함께 주 52시간제 폐지를 요청하는 국민청원을 제기했다.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 협력사 협의회는 22일 청와대 게시판에 “내년부터 50인 이상~299인 이하 중소기업에 주 52시간 근무제가 확대 시행될 경우 이미 수년째 계속된 조선산업 불황으로 한계에 이른 150여 중소협력사들의 경영난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며 시행 재고와 함께 주 52시간제 폐지를 요청하는 국민청원을 냈다.

조선 협력사들은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주 52시간제 확대를 강행할 경우 △이미 초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 산업의 위기를 더욱 악화 시키는 것은 물론 △연관 산업 공동화마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또 △최근 들어 최저 임금 인상 등 여파로 청년층의 조선업 기피 현상과 함께 △기술 인력 이탈이 겹치며 협력사 인력난이 심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 협력사들은 청원서에서 주 52시간제 확대시 경영난 악화를 우려했다.

조선 협력사들은 “현재 평균 주 64시간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2000여명이 넘는 추가 인원이 필요하고, 향후 물량이 늘어나면 추가 인력 수요는 예상보다 늘어날 수도 있다”면서 “이미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함께 근로자의 임금 인상 요구 등으로 협력사들의 부담이 크게 늘어나 이를 버틸 협력사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조선 협력사들은 또 가뜩이나 어려운 인력수급에 큰 차질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근무시간이 단축되면 당장 협력사 근로자들의 연장근로가 줄어 실질임금이 평균 20% 가량 하락하고, 이는 조선 기술인력 이탈을 가속화 시켜 협력사 근로자의 고령화로 인한 인력구조 불균형을 심화시킬 것으로 우려했다.

조선 협력사들은 생산공정 차질 발생도 걱정했다. 대규모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 업종의 특성상 선-후 공정간 긴밀한 업무 연계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제조업으로서 선주와 납기가 정해진 선박 건조에는 선-후 공정간 호흡이 맞지 않으면, 이를 만회하기 위한 후속 공정의 돌관작업(긴급작업)이 지속적으로 발생됨에 따라 협력사의 노무비 부담을 가중시키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조선 협력사들은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정 준수를 위한 돌관작업과 정취 근로시간 내 작업을 끝내기 위해 서두르다 보면 한정된 공간 내 작업이 이뤄지는 조선업의 특성상 적정 수준을 넘어서는 인원이 투입되어 결국 안전사고와 연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 협력사들은 “우리나라가 진정 조선 강국 1위의 자리를 계속 유지하고자 한다면, 협력사들의 경쟁력 향상이 최우선 과제”라며 “이러한 여러 어려운 상황을 감안, 주 52시간제 확대 시행이 폐지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 협력사 협의회 대표들은 앞서 지난 14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근로시간 단축제도가 확대 시행될 경우 중소 조선업체들의 연쇄 도산이 불가피하다며 유예 조치 등 시행 재검토를 촉구한 바 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