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조사보다 1500여명 늘어
광역전철 종착역 송정 변경 요구
시설·운영비 증가 대응책 마련
시 “국토부 등 관계 부처 설득”
23일 울산시에 따르면 지난 6월께 약 2000만원을 들여 진행한 (가칭)송정역 이용 수요예측 용역 결과 하루 이용객은 5428명으로 예상됐다. 지난 2016년 철도시설관리공단 등이 조사했던 하루 이용객 3912명보다 1500여명 많은 수치다.
연간 이용객은 약 200만명으로 2016년 140만여명에 비해 60만명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당시 진행했던 반경 10㎞ 수요예측 인구도 45만명에서 약 51만명으로 6만여명 늘었다.
지속적인 인구 증가로 송정지구에만 6000가구, 2만여명이 넘는 인구가 입주했거나 예정하고 있으며 지리적으로 인접한 경주지역의 이용도 예상된다. 무엇보다 오는 2021년 호계역이 없어지고 (가칭)송정역이 개통되면 EMU 등 준고속열차의 운행으로 역을 찾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대해 철도시설관리공단 등이 진행했던 수요조사는 청량리~해운대역까지 이어지는 EMU(준고속열차)만 운행한다는 가정 하에 진행한 것이었고, 이번에 울산시가 진행한 용역은 EMU는 물론 동해남부선 부산~태화강역을 다니는 광역전철(전동차)을 포함한 결과여서 기대에 못미친다는 분석도 있다.
시는 일단 수요가 늘어난 수요예측 결과를 근거로 광역전철 연장 운행을 국토부에 재차 요청하는 등 연장 운행 관철을 위한 대응논리를 다각도로 개발해 설득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광역전철 연장 운행 확정시 추가로 철도시설 개선 등 시설·운영비 등 비용 부담 주체 문제도 관련 부처와 협의 중이다.
(가칭)송정역은 청량리~해운대역을 다니는 EMU 열차의 정차가 확정된 상황이지만 여기서 부산~태화강역을 다니는 광역전철까지 연장하기에는 철도시설 개선과 역사 확장 등 시설·운영비가 만만치 않다. 무엇보다 연장 운행이 결정될 경우 종착역이 태화강역이 아닌 (가칭)송정역으로 바뀌고 이에 따른 직원 숙박시설이나 역사 규모 등 부대비용도 매우 증가한다. 또 EMU와 광역전철의 중복 운행으로 수요 대비 적자 발생 우려도 있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관계 부처에 지속 요구하고 있지만 다른 지자체 사례나 법적 검토 등 당장 결정날 사항은 아닌 것 같다. 국비사업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변화된 여건을 반영해 관계 부처를 설득할 수 있는 대응논리를 개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세홍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