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文대통령 친서 전달
양국간 소통·교류 촉진 촉구
아베 “국가간 약속 지켜야”

▲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24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회담 결과에 대해 “한일관계에 관해 양 총리는 한일양국은 중요한 이웃국가로서 한일관계의 어려운 상태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조 차관은 일본 도쿄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두 총리의 회담 결과를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또 양 총리는 북한 문제 등과 관련해서도 한일 한미일 공조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 같이 했다고 조 차관은 설명했다.

이 총리는 회담에서 한일관계의 경색을 조속히 타개하기 위해 양국 외교당국간 대화를 포함한 다양한 소통과 교류를 촉진시켜나가기를 촉구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국가 간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히고 문제해결을 위한 외교당국간 의사소통을 계속하자는 언급을 했다고 조 차관은 설명했다.

이 총리는 또 회담에서 문 대통령의 친서도 전달했다. 1페이지 분량의 이 친서에는 한일 양국이 가까운 이웃으로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협력해 나가야 할 중요한 파트너임을 강조하는 취지가 담겨 있으며, 양국간 현안에 대해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서로 관심을 갖고 노력해나가자는 취지의 문구가 담겼다고 정부 고위관계자가 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