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백명 시리아로 내몰려…"불법 추방" 비판

▲ 시리아-터키 국경 근교 임시 캠프서 살고 있는 이들립 난민들[EPA=연합뉴스]

[경상일보 = 연합뉴스 ]  터키 당국이 시리아 내전을 피해 도망친 난민을 강제로 다시 시리아로 돌려보내고 있다고 세계 최대 인권단체인 국제앰네스티(AI)가 25일(현지시간) 폭로했다.

    국제앰네스티는 이날 발간한 보고서에서 시리아 난민들이 터키 경찰로부터 맞거나 협박당해 시리아로 돌아가게 해달라고 요구하는 내용의 서류에 서명했다고 증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제앰네스티는 이들이 "속아서 또는 강제로 돌아가야 했다"며 서류상의 내용과 달리 "현실에선 터키가 그들을 전쟁 지역으로 다시 돌려보내 그들의 목숨을 더욱 큰 위험에 처하게 했다"고 규탄했다.

    단체는 최근 수개월 동안 이렇게 시리아로 내몰린 난민 수가 수백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단체는 터키가 지난 8년간 난민들을 너그럽게 수용했다고 해서 "국제법과 국내법을 어기며 분쟁지역으로 사람들을 추방하는 행위를 변명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난민들이 시리아 귀환을 자발적으로 선택했다는 터키측 주장에 대해서도 "위험하고 정직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국제 인권감시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HRW)도 이날 자체 보고서를 내고 지난 1~9월 "수십명 혹은 그 이상의 시리아 난민"이 임의로 구금됐다가 여전히 내전 중인 본국으로 송환됐다고 주장했다.

    HRW는 이들이 "읽도록 허락되지 않은" 양식에 서명한 뒤 시리아로 돌려보내졌으며 일부는 시리아에서도 가장 위험한 내전 지역인 이들립주(州)로 "불법 추방" 됐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인권단체들의 주장에 터키 정부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터키 외무부의 하미 악소이 대변인은 이날 오후 "(인권단체들의) 강제 송환이나 협박, 나쁜 대우 등의 주장은 완전한 날조"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터키는 난민들이 "자발적으로, 안전하고 명예로운 방식으로 돌아가길 바라며, 국제법에 따라 이 모든 절차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오랜 내전으로 폐허가 된 시리아의 한 마을[EPA=연합뉴스]
 

    2011년 시작한 시리아 내전이 8년째 이어지면서 현재 터키에는 시리아 난민 360만명이 체류 중이다. 이 가운데 50만명이 이스탄불에 있으며 2만5천명은 불법 거주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터키 정부는 최근 시리아 북동부 국경을 따라 안전지대를 설치하고, 이 지역에 있는 쿠르드 민병대를 몰아낸 뒤 자국 내 시리아 난민을 이주시킨다는 계획을 세웠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최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및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만나 안전지대 설치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