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11일 오는 2021년을 목표년도로 하는 도시기본계획안을 의견청취차 시의회에 제출한 가운데 일부 토지이용계획(용도) 변경 등과 관련해 큰 논란이 예상된다. 관련기사 3면

 특히 시는 주요 토지이용계획 변경내역에서 남구 무거동의 한화종합화학 사택 일대 0.077㎢(2만3천여평)의 보전용지(구 자연녹지)를 주거용지로 변경키로 해 특혜논란이 일 가능성이 높다.

 이는 보전용지와 주거지역의 건폐율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현재 단층주택인 한화사택 일대는 앞으로 용도변경 뒤 재개발시 고층 아파트단지 건설도 가능한 소위 "금싸라기" 땅이 될 수 있다.

 게다가 시의회에 제출된 "도시기본계획안 의견청취건" 안건자료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시는 동구의 울산과학대학 동부캠퍼스 증설을 위해 학교 뒤 방어진자연공원 약 5만평을 공원에서 해제하는 등 36개 공원·녹지 변경안도 마련한 것으로 알려져 큰 쟁점이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시는 도심속 시민휴식공간인 남구 달동공원 일대에 추가로 시설물을 설치하기 위해 문화예술회관 등의 대형 건물들을 보전용지에서 주거용지로 변경키로 했으며, 삼성전관 북측 공업용지 1.242㎢를 공업용지에서 시가화예정용지로 바꾸기로 해 논란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한화사택 일대의 경우 주변의 고층 건물과 비교할 때 그동안 불이익을 받아왔다는 관점에서 주거용지로 변경하는 것이며, 방어진자연공원 일부 제척의 경우 울산과학대측이 4년제 특수대학화를 위해 동부캠퍼스 증설을 추진하는데 따른 대학육성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