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주최 ‘데뷰 2019’ 콘퍼런스 참석해 기조연설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공지능 콘퍼런스 ‘데뷰(DEVIEW) 2019’에서 인공지능 관련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Deview·Developer’s View) 2019’ 콘퍼런스에 참석, 인공지능(AI) 분야를 새로운 국가 차원의 전략산업으로 키워내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국 경제의 체질을 추격형이 아닌 선도형으로 바꿔내야 한다는 인식 아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분야로 AI를 지목하고 여기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 전략산업으로 키워내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구상이다.

이 콘퍼런스는 네이버가 2008년부터 주최해 온 국내 최대규모의 소프트웨어·AI 분야 연례 콘퍼런스로, 국내 기술 스타트업 기업인들의 데뷔 무대이자 교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년 기업인, 개발자, 학생 등 1200여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IT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라는 메시지를 담아 기조연설을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연설에서 “인공지능 정부가 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올해 안에 ICT·제조업 기술, 축적된 데이터 등에 기반해 AI 분야를 전폭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발표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