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국가예산에 대한 국회의 심의가 시작됐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정부가 반영한 지역 예산을 지키는 것은 물론 증액이 필요한 예산확보를 위해 국회 설득에 나섰다. 정부의 예산 편성에서 미처 챙기지 못한 광역전철 연장과 소방정 도입 때문이다. 이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가 각각 다룰 예산이다. 둘 다 내년에 반드시 확보해야 할 시급한 예산이건만 시기를 놓친 것만 같다. 국회 상임위는 물론이고 예결위까지 설득해야만 하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송시장은 물론이고 지역 국회의원들까지 혼연일체로 나서 설득에 나서는 수밖에 달리 도리가 없다.

울산시가 연장을 요구하는 광역전철은 복선전철화사업이 진행 중인 동해남부선 가운데 부산~울산 구간을 운행하는 도시철도다.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건설되고 있는 광역철도는 배차간격이 일반 철도보다 조밀한 15~30분 간격으로 일상적인 교통수요를 처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런데 문제는 울산 종점이다. 부산 부전역을 출발해서 울산으로 오는 이 광역철도의 종점이 태화강역으로 돼 있는데, 이를 송정역으로 변경해달라는 것이 울산시의 요청이다.

이미 태화강역을 종점으로 계획해 태화강역사(驛舍)를 새로 짓는 중에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입장에서 보면 뒷북이 아닐 수 없다. 개통을 코앞에 두고 있는 시점에 예산 확보에서부터 철로와 역사 변경까지, 쉽지 않은 일이란 걸 모르지 않는다. 하지만 효율적 광역교통망 구축이라는 광역철도 개설의 목적이나 이용객과 운영비 등을 고려하면 지금이라도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인구가 늘고 있는 송정역으로 종점을 변경하는 것이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고성능 소방정 도입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우리나라 최대의 석유화학단지를 끼고 있는 울산에 선박화재사고시 필요한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이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지난달 발생한 염포부두 선박화재사고 때 울산은 부산소방본부로부터 4시간만에 도착한 소방정에 의존해야 했다. 이러한 고성능 소방정은 인천, 충남, 부산 소방본부만 보유하고 있다. 울산시는 대형 화재를 경험하고서야 뒤늦게 고성능 소방정 없이는 안전확보가 어렵다는 판단을 하게 됐고 시급하게 내년 예산확보에 나선 것이다.

석유화학단지와 원자력발전소에 둘러싸여 있고 액체화물 물동량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울산을 흔히들 ‘화약고’라고 한다. 20노트 속력의 500t급 소방정 도입을 위해 울산시가 요청한 내년 예산은 133억원이다. 국회 증액예산으로라도 반드시 확보해야만 할 것이다. 만시지탄(晩時之歎)이지만 울산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급한 사업인만큼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