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포부두 선박 화재 계기
사고 대응능력 한계 절감
宋시장 직접 국회 찾아가
관련국비 확보 협조 설득
이채익 의원, 국회 행안위서
관련예산 133억 증액 요청

▲ 송철호 울산시장은 29일 국회를 찾아 김재원 예결위원장과 박맹우 의원 등 국회 핵심인사를 만나 울산시 현안사업에 국비가 최대한 증액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울산시 제공

울산 염포부두 선박 폭발·화재를 계기로, 울산의 석유제품운반선 사고 대응력이 매우 취약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이 선박화재사고 전용선박인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 도입을 위해 국회 설득에 나섰다.

이와 관련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이채익 의원(울산남갑)은 29일 행안위 예산안 상정 전체회의에서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 울산 도입’을 위한 예산 133억원 증액을 요청, 울산시와 지역정치권이 관련예산 확보를 위한 공동보조에 나서 주목된다.

송 시장은 29일 국회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예산결산위원회 간사 등을 만나 울산시 사업에 국비가 최대한 증액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내년도 국가예산안은 이번 주부터 시작한 상임위원회 심사에 이어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원회 구성 후 본격심사가 이뤄진다. 송 시장은 특히 이번 상경에서 울산에 대형해상화재 진압을 위한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 도입에 대해 국비지원 필요성을 설명했다.

▲ 2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예산안 상정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이채익 의원.

송 시장이 고성능 소방정 도입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지난달 28일 발생한 염포부두 선박화재사고 때문이다. 부두에 정박해있던 2만5881t급 ‘스톨트 그로이란드’호에서 대형 화재가 났지만, 울산소방본부와 울산해경이 보유한 소유한 장비로는 진압에 역부족이었다. 선박화재사고에서 육상화재 전용인 소방차의 위력은 그리 크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부산해경 소속 3001함과 부산소방본부 항만소방서 소속 소방정이 사고발생 4시간만에 도착, 진화에 나서면서 큰 불길을 잡을 수 있었다. 국가산업단지가 밀집해 ‘화약고’로 불리는 울산에서 대형재난사고가 났지만 울산시가 자체적으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전용선박은 한척도 없었던 것이다.반면 인천과 충남, 부산의 소방본부는 소방정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울산시는 고성능 소방정 도입을 전액 국비사업(총사업비 254억원)으로 추진키로 하고, 내년 국가예산안 국회증액 발의사업으로 채택해 국회 설득에 나섰다.

송 시장은 내년에 설계비와 선수금 등 133억원을 요청했다. 도입예정인 소방정은 500t급으로 속력은 20노트(37㎞/h) 이상이다. 이 소방정은 분당 방수용량이 19만ℓ, 수직방수거리 80m로, 염포부두 선박화재진압에 큰 역할을 했던 부산해경 소속3001함과 부산소방본부 소방정보다 성능면에서 앞선다.

울산시는 고성능 소방정이 도입되면 2020년 신규 사업으로 국비 84억원을 확보해 구축하는 대용량포 방사시스템과 함께 육·해상 협력대응체계가 구축돼 해상화재 진압에 큰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채익 의원도 이날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울산항은 액체화물 취급량 전국 1위인 국가 중요항만이고 특히 울산항 입항선박의 73% 이상이 위험물, 화학물질 운반선”이라며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 도입은 울산항 재난시 현장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며 국회 예산반영을 요청했다.

한편 송 시장은 이날 조선업 위기극복과 일자리 창출, 신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대규모 SOC사업, 소재·부품·장비 사업, 신산업 육성사업을 비롯해 △국도7호선(청량~옥동) 단절구간 연결공사 △수소·전기차 부품 인증센터 구축 △울산 게놈프로젝트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원 등 20개 사업에 국비 증액을 요청했다. 최창환·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