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이스라엘·스위스 기업과 수소차 기술협력 강화

연료전지 개발·수소 생산·인프라 구축 등 상용화 추진

▲ 현대자동차 수소차 넥쏘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차와 수소생산·저장 부문 해외 혁신기술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수소전기차 경제성을 대폭 높이는데 박차를 가한다.

현대자동차는 30일 스웨덴의 연료전지 분리판 코팅기술 전문업체 ‘임팩트 코팅스’와 이스라엘의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 기술업체 ‘H2프로’, 스위스 수소 저장·압축 기술업체인 ‘GRZ 테크놀로지스’와 전략투자와 공동기술개발 등의 협력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의 핵심은 연료전지 개발에서부터 수소생산 및 인프라구축에 이르기까지 수소전기차 관련 혁신기술을 상용화시켜서 수소전기차의 제조원가와 수소 생산 비용을 대폭 낮추는데 있다. 이를 통해 수소전기차 구입과 보유 비용을 낮추고 수소 충전소 등의 인프라를 확충해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기기 위한 것이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의 ‘심장’으로 꼽히는 연료전지 제조비용을 대폭 낮추기 위해 임팩트 코팅스와 연료전지 분리판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임팩트 코팅스의 연료전지 분리판 코팅 기술인 ‘물리기상증착(PVD) 세라믹 코팅’ 기술을 고도화해 양산차에 적용하는 등 상용화에 나선다.

이 기술은 수소전기차 스택을 구성하는 연료전지 분리판 표면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코팅소재로 세라믹을 사용하는데, 세라믹은 기존 코팅소재인 귀금속에 비해 가격이 훨씬 낮다.

현대차는 또 다른 투자기업인 ‘H2 프로’의 수전해 기술을 이용해서 수소 생산 원가를 낮춰 경제성 확보에 나선다. H2프로는 독자촉매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가의 분리막 없이도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H2프로의 수전해기술이 고도화되면 한 장소에서 수소 생산과 충전이 동시에 가능한 온사이트(현지공급)형 수소충전소 구축도 가능해진다. 현대차는 안전성과 경제성을 크게 향상시킨 수소 충전소 관련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현대차는 GRZ 테크놀로지스의 저압 수소저장 기술과 독자 수소압축·충전 기술을 고도화해 실제 수소충전소에 적용될 수 있도록 상용화를 추진한다.

GRZ 테크놀로지스의 독자 금속수소화물 수소저장탱크는 일반 수소저장탱크의 저장 압력인 200~500bar(바)보다 훨씬 낮은 10bar(바)로도 기존보다 약 5~10배 많은 수소를 저장할 수 있다. 이 기술이 실제 수소충전소에 적용되면 안전성이 향상되고 비용도 내려갈 것으로 현대차는 기대한다.

현대차는 국내 수소 관련 중소기업들과도 수소 생산체제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부품 협력사 124곳과 2030년까지 연구·개발 및 설비 확대를 위해 총 7조600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현대차의 지영조 전략기술본부 사장은 “연료전지 분리판, 수소 생산, 저장 및 압축기술을 보유한 혁신 기업 투자를 통해 수소전기차 원가 저감 및 수소 인프라의 경제성과 안전성 강화를 기대한다”며 “수소전기차에 대한 고객의 접근성을 높여 대중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형중기자 l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