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화땐 최대 25% 고율 관세

울산 완성차·부품업체 직격탄

국내 산업계 전반 촉각 곤두

미국의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대해 ‘25% 고율관세’ 부과 여부가 오는 13일 결정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자동차 산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관세부과가 현실화되면 완성차업체와 부품협력사들이 산재해 있는 국내 대표 자동차 도시인 울산은 완성차 생산량 감소로 직격탄을 맞을 수 있어 자동차 업계는 물론 지역 산업계 전반에 우려감이 팽배해지고 있는 분위기다.

4일 자동차 업계 등에 따르면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는 외국산 수입 제품이 미국의 국가안전을 위협한다고 판단되면 긴급하게 수입을 제한하거나 고율의 관세를 매길 수 있도록 한 조항이다. 이 조항이 적용돼 최대 25% 관세가 부과되면 대미 수출물량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월 수입차와 부품이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토대로 5월18일까지 고율 관세 부과 검토를 지시했지만, 결정 시기를 180일 한 차례 연장해 이달 13일이 시한이다.

당초 고율 관세 부과 대상으로는 EU,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도 거론됐지만 한국은 지난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정 완료 등을 고려해 부과 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라는 관측이 높았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상무장관이 부과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월버로스 미 상무장관은 지난 3일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우리는 유럽과 일본, 한국의 친구들과 아주 좋은 대화를 했고 그들은 주요 자동차 생산국”이라며 “우리의 희망은 개별 기업들과 자본투자 계획에 대해 진행해 온 협상이 (무역확장법) 232조를 완전히는 물론 부분적으로도 시행할 필요가 없을 만큼 충분한 결실을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자동차업계에서는 지난해 한미 자유무역협상 개정 등을 고려, 우리나라가 무역확장법에 따른 관세부과 대상에서 빠질 것이란 관측이 조심스레 제기돼 왔다.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미국에 합작회사를 세워 20억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현대자동차와 지역 수많은 부품협력업체들도 한국산 자동차와 부품에 25%의 고율관세를 부과할지 안할지 촉각을 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미국의 수입차 관세부과 위협이 현실화되면 연간 85만대에 달하는 한국산 자동차의 미국 수출은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생산 기지가 있는 울산은 직격탄이 우려된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관세부과가 현실화되면 대미 완성차 생산량이 줄어들어 국내 자동차 업체들은 물론 부품협력사들까지 경영난 애로가 예상된다”며 “자동차가 전후방 연관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큰 점도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일부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