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금융위장 만나 설득

광역시 유일 지원설치 안돼

지역 신성장동력 사업 위해

금융거래 신뢰성 강화 절실

▲ 송철호 울산시장은 6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을 방문해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 환담을 갖고 금융감독원 울산지원 설치를 당부했다. 울산시 제공
전국 광역시 가운에 울산에만 없는 금융감독원 (울산)지원 유치에 송철호 시장이 직접 나섰다.

송 시장은 6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본원을 방문해 금융감독원 울산지원 설치를 건의했다. 송 시장은 이날 오전 금융감독원 본원을 찾아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 환담한 데 이어 오후에는 금융위원회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송 시장은 울산지역 금융소비자들이 민원업무를 위해 금융감독원 부산지원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금융감독원 울산지원 신규 설치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동북아 오일·가스허브와 경제자유구역 추진 등 울산의 신성장동력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금융거래의 신뢰성을 강화하는 금융감독원 울산지원 설치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게 송 시장의 설명이다.

전국 광역시에는 울산만 빼고 모두 금융감독원 지원이 설치돼 있다. 뿐만 아니라 울산보다 규모가 작은 전주와 충주·춘천·강릉 등 4개 중소도시에 설치돼 있다.

울산지역에서 발생하는 금융 민원은 창원에 소재한 금융감독원 경남지원과 비슷한 규모이다. 2016년 606건, 2017년 659건, 2018년 675건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다.

부산 생활권과 벗어나 있는 울산시민들은 금융민원 처리를 위해 불편을 감수하고 부산지원을 이용해야 하는 처지다. 지역사회에서는 울산시민들의 금융편익이 외면당하고 있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등 물류 인프라와 경제자유구역 추진 등 울산의 경제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지역의 금융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하는 금융감독원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유관기관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유치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