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혼하지 않는다(KBS2 오전 9시) 평범한 주부 영주는 어느날 남편 기범의 불륜 장면을 목격하고 분개하지만 기범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면서 오히려 영주의 경제적 무능력을 꼬투리 잡아 결코 이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변한다. 충격을 받은 영주는 적금을 해약하고 돈을 빌려 피아노 학원을 차려 인생의 변화를 모색한다.

(사진)인간극장〈아빠하고 나하고〉(KBS2 오후 8시50분) 10개월 전 엄마가 세상을 떠난 후 은주(10세)에게 의지할 이라곤 아빠밖에

없다. 그러나 은주 아빠 신순범(48세)씨는 술에 절어 지내는 날이 많다. 빚 독촉과 생활고, 병마, 사랑했던 아내의 빈 자리는 그를 무기력하고 나약한 존재로 만들어버리고 말았다. 행상으로 하루하루 벌어먹고 사는 게 힘겨워 은주를 친척이나 보육원에 맡길 생각도 해봤지만 잠시도 아빠 곁을 떠나려 하지 않는 은주 때문에 그도 여의치 않다.

(사진)대장금(MBC 오후9시55분) 어선경연에서 탈락하게 될 위기에 처한 장금의 요리는 예상치 못한 대비의 등장으로 새로운 평가를 받게된다. 궁녀들의 묵계식에서 항이의 출생을 둘러싼 궁녀들의 숨겨진 비화가 소개되고, 지금까지 소개된 적이 없는 궁녀들만의 엄격한 법도도 함께 소개된다. 한상궁은 상궁이 된 장금에게 박나인(장금 엄마)이 쓰던 칼을 건네며 절친했던 친구 박나인의 이야기를 장금에게 들려준다. 하지만 한상궁과 장금은 아직 서로 박나인과의 관계를 알지 못한다.

현대인의 난치병 비만과의 전정(MBC 밤 12시25분) 비만은 이제 더 이상 미용상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질병이다. 비만 환자의 혈청은 우유처럼 뿌옇다. 피 속에 지방이 녹아있기 때문이다. 이 지방은 혈관을 좁히고 각 조직에 산소공급을 지연시키며 심장질환을 유발한다. 비만으로 인한 대표적 합병증은 당뇨병이다. 복부 지방이 간의 인슐린 분해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당뇨는 시력감퇴 등 다시 여러 합병증을 일으킨다. 뚱뚱한 사람들은 자신의 "체질"이 문제라고 말하지만 한 의사는 비만은 음식 섭취량이 많기 때문이란 점을 실험으로 밝힌다.

왕의 여자(ubc 오후 9시55분) 부상을 입고 도망친 이한민은 송이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진다. 이한민은 고마움의 답례로 송이를 위한 일이라면 언제라도 자신의 목숨을 바치겠다고 맹세한다. 관례를 올린 개똥은 임금이 있는 북향을 향해 큰절을 올린다. 궁녀들의 신세를 익히 아는 주위 나인들은 눈물을 찍어낸다. 첫날 밤 개똥은 자신이 사랑하는 광해군의 품에 안기는 꿈을 꾸며 행복해한다. 관례 이후 개똥은 중궁전 궁녀로 일하게 된다. 한편 임해군은 내탕금 양식을 빼돌린 김공량을 매질한다. 이 사실을 안 인빈김씨는 크게 분개하며 임해군을 수렁에 빠뜨릴 작전을 짜는데".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