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년 만에 가장 부진한 모습이다. 수출과 내수 판매가 동반 둔화함에 따라 생산은 올해 400만대를 깨질 우려가 커졌다.

1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한국 자동차업체들의 수출과 내수 판매는 올해 들어 10월까지 324만2340대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0.7% 감소했다.

같은 기간 기준으로 글로벌 금융위기였던 2009년 279만5914대 이후 가장 적다. 이런 추세라면 연간으로 2015년(456만3507대) 이후 자동차 판매 감소세가 4년째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판매량 400만대도 넘기 쉽지 않아 보인다. 이는 남은 두달간 월 평균 약 37만9000대를 넘겨야 달성할 수 있는 수치인데 지금까지 월 평균 판매량은 32만4000대에 그쳤다. 수출은 올해들어 198만5632대로 작년 동기에 비해 0.3% 줄면서 역시 같은기간 기준으로 2009년(169만6279대) 이후 최소를 기록했다.

이대로라면 연간으로 2012년(317만634대) 정점을 찍은 이후 7년째 내리막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친환경차 비중이 커진 덕에 수출액은 올들어 354억달러로 작년 동기대비 6.8% 증가했다.

국내 업체들의 내수 판매도 신통치 않다. 올해들어 125만6708대로 작년 동기대비 1.2% 줄었다. 연간으로는 2016년(160만154대) 이후 3년째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같은 판매 부진으로 국내 자동차 생산도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400만대가 깨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올들어 생산량은 326만6698대로 작년 동기대비 0.4% 감소했다. 이런 추세면 2015년(455만5957대) 이후 4년째 감소세가 이어지며 400만대를 지켜내기 힘들어 보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