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사전 선거운동 의혹

현대車-자녀 취업비리 이슈

각각 이달 27·28일 선거 앞둬

울산지역 양대사업장인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의 차기 노조위원장 선거가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기도 전에 벌써부터 사전 선거 운동 의혹 등 잡음이 일고 있다.

11일 지역 노동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차기 노조위원장 선거에 후보를 공개 모집하고 있는 ‘반민주 노동조합 운영 심판연대(이하 반노련)’는 이날 사내소식지를 내고, “분과동지회는 사전선거 운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사전선거 운동 의혹을 제기했다. 분과동지회는 현 박근태 집행부를 탄생시킨 현장조직이다.

반노련은 “분과동지회 집행부 임원을 두 번이나 한 사람이 이번 23대 임원선거 중앙선관위원장으로 선임되었다”며 “이를 두고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는가’하는 의문들이 현장 곳곳에서 들려오고 있다. 실제 지금 분과동지회는 현장 활동을 빙지한 사전 선거운동을 현장 곳곳에서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반노련은 현 집행부와 분과동지회에 맞서 지부장 후보 공개 접수를 받고 있으나 아직까지 임원 후보를 선정하지 못한 상태다.

반면 분과동지회는 조경근 현 집행부 사무국장을 지부장 후보로 일찌감치 확정한데 이어 전 백형록 지부장을 공동 선대본부장으로 하는 23명의 메머드급 선거대책본부를 꾸려 12일 출범식을 연다.

현대차 노조위원장 선거는 ‘자녀 취업 비리’ 의혹으로 시끌하다. 일부 현장 조직이 이달 초 유인물 등을 통해 노조 활동가 자녀가 청탁 후 정규직으로 특별채용됐다는 노조 간부 자녀 취업 비리 의혹을 제기하고 나서면서 선거의 이슈로 급부상 했다.

이에 지부장 선거에 나선 일부 후보자들은 청렴성을 나타내려고 아예 자신들의 자녀에 대한 현재 직업까지 홍보물에 실어 배포하고, 노조 집행부는 제보를 받아 사실로 드러날 경우 강력히 징계하기로 하는 등 쟁점화 되고 있다.

한편 현대차 노조는 이날 차기 집행부 선거공고와 함께 입후보자 등록을 시작해 13일 마감하며, 현대중공업은 15일부터 18일까지 후보자를 접수한다. 현대차는 28일 1차 투표를 실시하며 과반수 득표자가 나오면 다음날 당선자를 확정 공고하고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 2위 득표자를 대상으로 다음달 3일 결선 투표를 실시한다.

현대중공업은 27일 1차 투표를 진행하고,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29일 1, 2위 득표자를 대상으로 2차 선거를 실시해 최종 당선자를 확정한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