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건설 주민대상 첫 설명회
손해 발생해도 손실보전 없어
20년 후 운영 연장·이관 계획
리조트 건설 사전포석 의심에
환경단체 등 의견반영도 요구

▲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개발사업 주민설명회가 12일 동구청 중강당에서 열렸다.

대명리조트의 계열사인 대명건설이 추진하는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의 추진 여부를 결정짓는 정부의 타당성과 적격성 검토가 이달말 결정된다. 대명건설이 민·관 공동 방식으로 추진하는 ‘영남알프스 케이블카’와 달리, 당초 계획대로 전액 민간자본만으로 설치키로 확정했다. 다만 대왕암공원 내 리조트 조성사업은 검토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명건설은 12일 울산시 주최로 동구청에서 열린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개발사업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주민설명회는 정부의 타당성과 적격성 검토의 일환이다.

주민설명회에 참가한 대명건설이 공개한 최초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대왕암케이블카 사업 시점과 종점은 각각 울산대왕암공원 내 대왕별아이누리 인근과 일산수산물판매센터 인근이다. 노선 길이는 1.26㎞로, 2선식의 바이 케이블이 적용된다.

총 예상 사업비는 538억원이며 100% 민간 자본으로 시·구비는 투입되지 않는다. 또 사업 과정에서 손해가 발생해도 재정인 시·구비로 보존하지 않고 대명건설에서 전부 감수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고 대명건설은 설명했다. 케이블카 일체는 울산시에 기부체납되며, (가칭)울산관광발전곤돌라 컨소시엄이 20년간 운영 후, 운영 결과에 따라 울산시와 협의를 통해 10년 추가 운영을 하거나 혹은 울산시에 사업권을 넘길 계획이다.

다만 오는 12월 울산시 사업자 공모에서 대명건설이 아닌 다른 업체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사업계획과 방식 등이 달라질 수 있다. 설명회에서 참가 주민들은 케이블카 사업이 실제로 어느 정도의 수익성이 있는지와 사업이 동구 지역에 어떤 경제적 파급 효과를 불러올 지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이에 울산발전연구원 유영준 박사는 “지역경제 효과는 설문조사 정도이다. 아직 사업계획 최종안이 나온게 아니라 지역경제에 대한 정확한 파급 효과가 어느 정도 되는지는 답변할 수가 없다”고 대답했다.

케이블카 사업 도중 손해가 발생할 시 시·구비를 통한 손해 보전을 걱정하는 질문도 여러 차례 반복해서 거론됐다.

해상케이블카 사업이 교육연수원 부지에 콘도를 짓기 위한 마중물 격 사업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동구의회 김수종 의원은 “대왕암공원에 100% 민간 자본만을 들여서, 그것도 손해 발생 시 수익 보전도 못 받는데도 불구하고 사업을 진행하겠다는게 일반적으론 이해가 안 된다. 혹시 교육연수원이나 슬도에 대명에서 리조트를 짓기 위한 사전 작업 같은 건지 의심된다”고 물었다. 이에 대해 대명건설 박주현 차장은 “슬도나 교육연수원에 대명리조트가 들어오는 방안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사업 시행 전 충분한 사업 타당성 검토와 동구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 등 지역사회의 의견 반영이 필요하다는 요구도 나왔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