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시교육청 행감

합리적 중학교 배정 방안 필요

대중교통 정책 방치해선 안돼

대기 유해물질 정확한 측정을

▲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는 13일 보건환경연구원 등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울산시민들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시내버스와 택시 서비스에 대한 불만 및 불편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또 타 시도에 비해 심각한 수준인 대기질 문제 등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울산시의회(의장 황세영)는 13일 각 상임위원회별로 울산시·시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산업건설위(위원장 장윤호)

교통건설국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날 행감에서 시내버스와 택시 서비스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윤정록 의원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대중교통 이용 만족도 조사와 관련해 “울산이 4년 연속 특·광역시 중 꼴찌를 차지했고, 계속 방치되는 것은 울산시 대중교통 정책의 실종”이라며 “안전운행, 노선편성, 기사 친절도, 무정차 통과 부분에서 만족도가 매우 떨어진다 답한데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병석 의원은 “최근 3년간 택시 불편 민원접수 현황을 보면 2017년 411건, 지난해 685건에 이어 올해 9월 기준 822건이고, 불친절, 승차거부, 부당요금·미터기 미사용이 상당수를 차지했다”며 “법인택시의 경우 5일 일하고 하루 쉬는 6부제 근무방식이다보니 기사들의 피로가 쌓이고 서비스 질 하락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택시 사고 건수가 줄었지만 사망자수가 늘어난데 대해서도 지적했다.

◇환경복지위(위원장 전영희)

보건환경연구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행감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에 따른 연구원의 역할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잇따라 나왔다.

서휘웅 의원은 “어느 지역에서 잡혔는지 모르는 일본산 수산물·조개류가 우리 식탁을 위협하고 있다”며 “시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해 조개류 등에 대한 검사·조사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백운찬 의원은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출할 경우 우리 해양도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며 “방사성 물질 검역 및 대응체계 수립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안수일 의원은 “울산은 타 도시에 비해 대기질 오염이 심각하고, 대기환경 관리도 열악한 실정”이라며 “미세먼지 경보발령 횟수가 증가하고, 아황산가스 농도가 높으며 특히 여름철 타 지역의 농도가 낮아지는데 반해 울산은 고농도 현상이 유지돼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기 중 유해물질에 대한 정확한 측정과 발생원 규명이 최우선돼야 하고, 검사결과 등을 시민들에게 알려 불안감을 해소시켜달라”고 당부했다.

◇교육위(위원장 천기옥)

천기옥 위원장은 강북·강남교육지원청 행감에서 “중학교 전학 현황을 보면 주로 새 학기 시작 직전인 1~2월이 많고, 입학할 당시 원하는 학교에 배정받지 못해 위장전입 등을 통해 전학을 택하는 사례가 있을 수 있다”며 “합리적인 중학교 배정 방안을 강구해 민원을 최소화시켜달라”고 당부했다.

안도영 의원은 “오는 2025년이면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는데 원활한 정착을 위해 이전부터 혁신학교시스템에 맞춰 교육방식을 변경해야 한다”며 “점차 혁신학교나 혁신교육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행정자치위(위원장 윤덕권)는 의원별 감사자료 수집활동을 벌였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